본문 바로가기

IM/건강은 1순위

[의료]우리아이 면역력지키기-1편.프로폴리스

728x90

[의료] 꿀벌의 가져다주는 유익함 - 프로폴리스 

feat. 꿀벌


우리집에는 꿀벌이 가져다 준 음식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꿀, 프로폴리스, 화분(꽃가루 뭉치) 이렇게 3가지 음식이 있는데, 뭐하나 버릴게 없는 영양만점 건강보조식품인건 익히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프로폴리스에 대해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그동안 포스팅에도 몇번 언급을 했었지만, 이미 프로폴리스로 효과를 본 산 증인이기에 프로폴리스 포스팅을 안하고 넘어갈 수가 없어 이번 기회에 정리를 좀 해 보았습니다.

일단 꿀벌이 인간에게 가져다주는 유익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꿀벌은 본인들의 생존을 위해서 꿀, 프로폴리스, 화분 등을 꽃이나 식물 등에서 수집하게 됩니다. 은 꽃에 그려진 자외선 무늬를 보고 꿀을 채집하고, 프로폴리스는 다양한 식물에서 채집한 수지와 프로폴리스를 채집하는 벌의 침을 섞어 만들어진 것 이라고 합니다. 또 화분의 경우는 꿀벌의 발이 오목하게 되어있어 화분을 동그랗게 말아 운반하여 알을 낳고 애벌레를 키우기 위해 필수 영양소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외에도 꿀벌이 가진 유익한 식품들은 로열젤리밀랍도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꿀벌들은 사람들에게도 유익함을 가져다 주는데요, 그 중에서도 프로폴리스는 최근에 면역력 강화로 알려져 프로폴리스 액상, 프로폴리스 스프레이, 프로폴리스 치약, 프로폴리스 비누 등 다양한 제품으로 대중화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필자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프로폴리스에 열광하는 것일까요?

아마도 프로폴리스의 효능 때문일 것입니다. 

프로폴리스는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사람들을 열광하게 만드는 건, 항암효과, 항염효과 때문일것입니다. 또한 화학성분이 포함되지 않고 자연그대로의 식품이기에 안전하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입니다. 필자는 항암효과에 좋은 식품을 찾다가 프로폴리스를 알게 되었습니다. 보통 프로폴리스는 액상으로 많이 구입을 하십니다. 그 이유는 가장 함량이 높고 순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액상 프로폴리스를 언제, 어떻게 섭취하면 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프로폴리스를 제가 직접 사용한 경험을 바탕으로 정리 하였습니다.

1. 아이나 어른의 편도가 부었거나 목이 아픈이유로 기침을 많이 할 때 목 깊숙히 프로폴리스를 떨어트려 주면 목의 통증이 금방 사라지고 반복하여 

2. 입안에 염증이 났을 때 염증난 부위에 프로폴리스를 뿌려두고 수초가 지나면 통증이 사라지고 몇번 반복하다 보면 염증도 금세 가라앉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 감기, 수족구, 피로감 등의 몸에 이상신호가 왔을 때 프로폴리스 몇방울 떨어트려 물과함께 섭취 해 주고 푹 쉬면 금세 회복이 되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4. 평소 2~3방울씩 섭취하면 면역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성분임에도 불구하고 프로폴리스를 완전히 대중화 시키기에는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프로폴리스 단점

1. 프로폴리스만의 특유의 향이 거부감을 갖게 합니다.

2. 피부나 옷 등 프로폴리스가 닿았던 곳엔 흔적(자국)이 남습니다.

3. 원액을 구입하기가 쉽지 않고 정보가 많지 않습니다.

또한 프로폴리스를 사용하는데 있어 안전한지 여부를 확신하는 사람들은 없습니다. 그럼 프로폴리스의 부작용은 뭘까요?

프로폴리스의 부작용

1. 12개월 미만의 유아의 경우에는 사용을 피합니다. (프로폴리스는 꿀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꿀은 보톨리눔 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어른에겐 괜찮지만 아이에겐 이 균이 자라면서 독성을 가져 매우 위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는 24개월까진 먹이지 않았습니다.)

2. 꿀 알러지가 있다면 섭취하시면 안됩니다.

3. 그 외에 크게 부작용은 없지만, 복용량을 지켜서 섭취하는게 안전합니다.

따라서 프로폴리스를 섭취하시기 전에 손목 안쪽에 한방울 살짝 떨어트려 반응을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아무런 반응이 없다면 괜찮은 것이구요, 혹시라도 간지럽거나 발갛게 부어오르는 등의 이상반응이 있다면 꿀에 대한 알러지가 없는건지 의료진을 통해 확인하시는게 안전합니다.

24개월 미만 아이들이나 꿀에 알러지가 있는 분들을 제외하고는 모두 프로폴리스를 섭취하면 좋은데요, 그렇다면 제품을 구입할 때 중점을 둬야 할 것은 무었일까요? 프로폴리스를 채집하는 과정에서 화학제품을 사용했는지 여부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선택되는 프로폴리스는 대부분 호주나 뉴질랜드가 원산지인 제품이 좋고 프로폴리스 병에 삼각형과 캥거루가 함께 그려져 있는 제품을 고르면 된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는 지인과 함께 한번에 여러개를 구입하는데 그 이유는 배송료가 비싸고 (직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유통기간은 긴편에 속하니, 오래두고 먹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프로폴리스의 경우 냉장보관이 아닌 실온보관임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아! 이게 왜 우리아이 면역력 지키는 방법이 되었는지는 알려드리지 않았네요.

1년전에 아이가 어린이집을 다니면서 면역력을 위해서 프로폴리스를 먹이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하루에 2~3방울씩 꼭 먹였었죠. 처음 어린이집을 다니면 각종 바이러스 질환을 앓고 다니기 일수인데, 건강상 큰 문제 없이 1년을 잘 다녔습니다. (프로폴리스는 중이염 치료에는 별로 효과를 주지 못한것 같습니다.:) 그런데 프로폴리스를 올해 부터는 둘째까지 신경쓰느라 안먹였더니 최근 한달가량을 온갖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고생한 일이 있어 프로폴리스의 효능을 새삼 깨닫게 되었습니다. 물론 유산균 섭취도 중요하다고 하지만, 유산균은 작년에도 간헐적으로 먹였었고 올해도 간헐적으로 먹이고 있었기 때문에 달라진 부분이 없었습니다.  프로폴리스에 더 많은 면역력 강화에 대한 비중이 실린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 에서는 우리아이 면역력 지키는 2번째 방법 유산균에 대해서 올리겠습니다^^


- miso -


2019/07/23 - [mom's review/mom's medicine] - [의료]우리아이 면역력 지키기 - 2편. 유산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