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ld's/홈스쿨

무지개빛깔 용액 탑쌓기-밀도차이용

728x90

오늘도 아이와 함께하는

엄마표 홈스쿨링

[엄쿨링]

시작합니다.


사실 오늘 실험은 전부터 굉장히 도전을 많이 했었어요. 아이들과 함께 놀이 하면서 여러번 시도 했었는데, 매번 실패했었어요ㅠㅜ 그래서 제가 여러번 찾고 찾다가 시험관 구입하고 드디어 성공 했습니다.ㅋ 오늘도 사실 음료 병을 활용했었다가 실패하고 애들한테 실망을 안긴 후 시험관 튜브를 활용해서 성공했습니다. 오늘도 실패할 뻔 했지만, 다행히 성공해서 포스팅 해 봅니다.

<<준비물>>


길쭉한 병, 물통3개이상(탑쌓을만큼), 색소, 스포이드, 소금이나 설탕, 따뜻한 물 이정도 있으면 되요. 이거 아니여도 다른 용액을 해서 밀도차 이용한 탑쌓기를 해도 되긴 하는데요... 오늘은 일단 같은 물이지만 소금이나 설탕의 양에 따라 밀도 차를 이용해서 탑쌓는걸 해볼게요.

<<활동>>


일단 따뜻한 물을 150ml 넣어주세요. 100ml도 괜찮아요. 많은 양이 필요하진 않으니깐요. 모든 물의양을 똑같이 해 주세요. 그래야 실험의 정확성이 생깁니다.


다음 준비물에 보시면 숫자가 보이시죠? 그만큼씩 소금이나 설탕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밀도차를 이용해서 탑을 쌓은 후 눈으로 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각적인 효과를 위해서 색소를 넣어줍니다. 많으면 많을 수록 좋겠지요?


녹인 물을 밀도가 높은 용액(소금을 많이 넣은 용액)부터 차근차근 넣어주세요. 근데 이렇게 넓은 용기에 했을 경우 실패 확률이 높아요. 저도 여기에 했다가 실패해서 다음 활동으로 넘어갔어요ㅠㅠ


급하게 시험관 튜브를 가지고 왔어요. 역시나, 정답!ㅋㅋ 이렇게 하니까 되네요. 확실히 눈에도 선명히 잘 보이구요, 적은양으로도 가능하니 더 좋은 거겠죠?


이렇게 성공했습니다. 어때요? 괜찮은가요? 이렇게 하고 나서 워니는 빨주노초파남보 순서대로 해야 한다며 다시 만들어서 하자 해서 전부다 재부팅 해서 다시 실험하려고 ㅎ기도 했다죠;;; 세팅이 끝났는데 배고파서 그만한다고 했던..... 아ㅓㅑ말.ㅁㄴㅇㄹ;ㅣㅏ머댬......

그래도 재미있었던 실험 오늘은 끝^^/
오늘 실험은 조금 어렵기도 하고, 아이들의 엄청난 호응을 끌어내긴 조금 역부족이더라구요. 어렵기도 하고 신중함이 많이요구되는 실험이라 둘째는 그냥 스포이드 놀이하기 바빴더랬죠.....ㅋ 
아무튼, 오늘 포스팅도 여기서 끝!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정리해 볼까요 ~

재료 : 색소, 소금이나 설탕, 물통3개이상, 시험관 등 좁은 용기, 스포이드, 따뜻한 물

방법 

1. 따뜻한 물을 준비합니다.(이유는 양이 많아지면, 소금/설탕이 안녹을 수 있어요)
2. 물을 그릇에 같은 양을 넣어주세요. 저는 150ml로 맞췄습니다.
3. 소금을 0, 2, 4, 6, 8 스푼 이런 식으로 넣어 줍니다.
4. 소금을 완전히 녹여 주세요.
5. 소금을 많이 넣은 물부터 스포이드로 차근차근 넣어주세요.
6. 탑이 쌓아지는걸 눈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원리
같은 양의 물에 용질의 양이 달라지게 되면 밀도가 달라지게 됩니다. 수업할 때 보통 적용하는 비유법인데요. 1평의 방에 1명의 친구가 들어간것과 10명의 친구가 들어간 것 중 어떤 방이 밀집이 많이 되었다고 하는걸까? 이렇게 활용을 많이 하는데요. 즉, 밀도란 밀집된 정도를 뜻하게 되죠. 녹아있는 용질이 같은 면적 안에 얼마나 모여있는지 상태를 나타내어 주는게 밀도라는 거죠. 각 물질마다 밀도는 고유의 특성이기 때문에 다른 용액으로도 밀도 실험이 가능하다는 부분까지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 참고사항 및 주의사항 ※※※

1. 뜨거운물을 활용하니 아이들에게 데일 수 있어요. 수온 조절 잘해주세요.

2. 탑쌓는 용기가 크면 잘 안됩니다. 최소한 가는 시험관 형태의 좁은 관이 좋습니다.

3. 천천히 떨어트려 주세요. 벽을 타고 흐르듯이 말이죠^^

 

모든 놀이 후에는 깨끗이 손씻기!!

잊지 마세요^^


 

@ 같이보면좋아요 @

2020/03/30 - 차가운물과 뜨거운물 밀도 실험

2020/04/19 - 발포비타민의 원리를 이용한 라바램프 만들기

2020/04/18 - 보드마카놀이 - 움직이는 그림

 

- 미소맘의 엄쿨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