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ld's/홈스쿨

한여름에 만드는 루돌프-광섬유 활용한 놀이

728x90

한여름에 만드는 루돌프
- 광섬유 이용한 반짝이는 코

오늘도 아이와 함께하는

엄마표 홈스쿨링

[엄쿨링]

시작합니다.


날씨가 비도 오락가락 하고, 습하고, 이러다 보니 아이들도 금방 지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워니가 도대체 겨울은 언제오냐며 묻습니다. 왜? 라고 물었더니, 너무 덥기도 하고, 선물을 많이 받는 겨울이 좋다네요. 겨울엔 본인 생일과 크리스마스가 있으니까 그랬나봐요^^ 그래서 그럼, 워니가 좋아하는 크리스마스를 느낄 수 있는 루돌프를 만들어 볼까? 제안했더니 좋아! 라는 승인이 떨어져서 갑작스럽게 활동을 하게 되었네요^^ 본인이 관심있는 캐릭터이고, 반짝이는 불빛을 좋아하기에 활동시간이 지루하지 않게 진행되었습니다. 그럼, 한번 볼까요?

<준비물>


패키지 용품입니다. (가끔은 이런거라도 안사뒀으면 어쩔뻔했나..라는 생각도..;) 구입은 '오피스안'이라는 일반사이트에서 구입을 했습니다. 구성은 이렇습니다. 루돌프사슴(조각), 광섬유다발, LED램프가 들어있고 추가적으로 준비해야 할 건 사인펜이나 크레용 등 꾸밀재료만 있으면 되겠습니다.
아무래도 조각이 나무이다 보니 크레용보다는 사인펜이 더 색깔이 잘 드러나는 것 같더라구요. 저흰 아트박스(2020/07/02 - 아이들의 아트박스-창의적인 인재 양성 세트!)에 있는 사인펜을 활용했습니다.

<활동>


일단 루돌프를 예쁘게 색칠 해 줍니다. 이건 제가 한거구요~ 아이들이 한 작품들도 이따 나옵니다. 패키지를 구입하면 4개가 세트로 들어있기 때문에 엄마, 아빠도 함께 만들면 좋아요.


워니 작품이네요. 모두 색칠이 끝나고 난 뒤엔 이렇게 조각을 분리해 줍니다. 분리하는 것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어요. 대충 뜯어도 잘 뜯어집니다. 종이처럼 약하거나 하지 않으니 아이들이 뜯어도 무리없어요.


다발관을 끼워줄 차례입니다. 일단 다발관을 잘 모아서 루돌프의 이마에 끼워줍니다. 여기서 다발관이 한번에 다 모아지는게 힘드니 반씩 나눠서 넣어줘도 좋습니다. 어려워 하더라도 아이들이 스스로 모두 끼워 넣어 볼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위험한 부분이 아니니, 끝까지 할 수 있도록 최대한 격려 해 주시면 성공했을 때 아이들은 성취감을 느낄 수 있거든요^^


뒷면의 모습입니다. 다발관을 끼웠다면 LED를 끼우는 부분을 코에 끼워주고 뒤쪽으로 나온 남은 다발관을 1/6등분씩 대충 나눠서 뿔과 눈썹부분에 잘 끼워줍니다. 


그리고 나서 LED를 끼워주고 받침대를 받춰주면, 완성이예요. 정말 간단하면서도 아이들이 도전해 볼 수 있는 활동 맞죠? 위험하거나 주의해야 할 부분이 별로 없어서 더더욱 좋았던것 같아요.


반짝이는 루돌프를 보니 얼른 겨울이 다가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올겨울은 루돌프의 반짝이는 코 만큼이나 반짝반짝이는 기쁘고 행복한 일들만 일어나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칩니다.


 정리해 볼까요 ~

재료 : 루돌프 사슴코 패키지 세트(루돌프 사슴 나무조각, 광섬유다발, LED램프), 색연필 OR 사인펜 등

방법 

1. 루돌프를 예쁘게 색칠 해 줍니다.
2. 조각을 뜯어 줍니다.
3. 광섬유 다발을 먼저 루돌프의 이마에 앞에서 뒤로 끼워주고, 남은 부분(LED끼울부분)을 코에 끼워줍니다. 
4. 루돌프 얼굴의 뒷면에 나와있는 섬유다발을 1/6씩 나눠서 뿔과 눈썹에 끼워줍니다.
5. 
 코의 뒷부분에 LED를 끼워주고, 받침대를 연결해서 나머지 부분을 모두 연결 해 줍니다.
6. LED의 스위치를 켜줍니다.

원리

광섬유 보통은 유리섬유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는 광섬유의 기본 적인 원리인 전반사를 가장 효율적으로 전달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전반사란 간단하게 얘기해서 입사된 빛이 손실 없이 그대로 반사가 되는 형태를 말합니다활동사진에서 보면 광섬유의 끝 부분에 불빛이 생성되는 걸 볼 수 있죠. 바로 이런 전반사의 원리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 때, 유리섬유는 열에 강하고, 내부적 손실이 가장 적기 때문에 전반사에 효율적으로 활용이 되는 것이죠. 이런 광섬유의 원리를 이용하여 몸의 내부를 검사할 때 등의 의료용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데이터 통신에도 유용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 참고사항 및 주의사항 ※※※

1. 루돌프 조각들은 한번 끼우고 나면 다시 재조립이 어렵습니다. (다시 빼려고 하니 정말 어렵더라구요;) 그래서 처음부터 차근차근 정확하게 끼워주시는게 좋습니다. 

2. 한밤중에 반짝이는 루돌프코만 본다면 눈에 좋진 않겠죠?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주의 시켜 해 주세요.

3. LED램프는 건전지를 넣기 힘든 구조이므로, 사용하지 않을 때는 꺼두시는게 좋겠죠?

모든 놀이 후에는 깨끗이 손씻기!!

잊지 마세요^^



- 미소맘의 엄쿨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