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ld's/홈스쿨

하루 한알로 치아건강 지켜요 - 자일리톨 사탕 만들기

728x90

오늘도 아이와 함께하는

엄마표 홈스쿨링

[엄쿨링]

시작합니다.


준비물은 초간단, 만드는 방법도 초간단 사탕 만들기 입니다. 아이들에게 오늘 진짜 빨리 끝나는 실험을 할거라고 하니 '시무룩' 입니다. 그런데 사탕 만든다고 했더니 '반응폭발'입니다.ㅋㅋ
이렇게 실험은 하기전에 호기심 유발작전과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야 집중을 잘한답니다.ㅋ

지난번 어린이날때 바이올린 선생님께서 주신 자일리톨 사탕이 있었는데 수입제품이였던 것 같아요. 그 제품도 자일리톨 이였는데, 그 기억이 나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아이들과 함께 홈메이드로 해봐도 괜찮을 것 같아서 찾아봤더니, 역시나 없는게 없는 요즘입니다. 자일리톨 가루가 따로 파는걸요?
어른들은 한스푼씩(10g) 양치후에 떠먹어도 되구요, 아이들은 가루형태가 먹기가 불편하니 이렇게 사탕으로 만들어 줘도 좋을 것 같네요. 그럼 한번 시작해 볼게요^^

<<준비물>>


자일리톨 가루,
실리콘 몰드,
냄비만 있으면 됩니다.
물론, 가스렌지도 있어야 겠지요^^

<<활동방법>>


자일리톨 가루 (50g)정도를 부워줍니다. 저건 20g분량인데 하다보니 적더라구요. 20g은 실리콘 1개 채우기에 딱 좋습니다. 


그리고 그냥 가열해서 녹여주시면 됩니다. 3분정도 휘휘 저어주면서 녹이면, 
흰 가루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투명하게 녹아요.

 

 

 

 

 

 

 

 

 

 

 

 

 

 

 

 

 

 

 

 

 

 

 

 

 

 

 

 

 

 

 

 

 

 

 

 

 

그리고 나서 녹은 자일리톨 가루를 몰드에 부워줍니다. 어른들이 부울 땐 그냥 냄비에서 바로 부워도 되지만, 아이들에게 그렇게 주면 넘치고, 흘리고, 다치고 난리도 아니겠죠? 그래서 저는 아이들 컵(마더스콘 컵)에 소분해서 부워주고 숟가락으로 넣어주도록 했어요.

 

 

 

 

 

 

 

 

 

 

 

 

 

 

 

 

 

 

 

 

 

 

 

 

 

 

 

 

 

 

 

 

 

 

 

 

 

 

 

 

 

 

 

 

 

 

 

 

 

1시간정도 실온에 두면 이렇게 굳습니다. 굳고 나면 손으로 떼어내주면 되요.
사탕이라 끈적하고 뭔가 맨들맨들 해 보여서 손에 묻을 것 같은데, 손에 묻어나는건 없더라구요. 

 

 

 

 

 

 

 

 

 

 

 

 


이렇게 해서 지퍼백이나 유리용기가 있다면 유리용기를 잘 소독한 후 넣어 하루 1개씩 섭취 할 수 있도록 해주면 됩니다. 적정량이 있으니 꼭! 과량 복용 하지 않도록 부모의 관리가 필요하구요.
양이 많으니 가족모두 하루 한알로 치아 건강 지키면 좋겠죠?

부족한 부분은 영상으로 확인 해 주세요^^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끝~! 다음에 또 만나요. 안녕!

 

 정리해 볼까요 ~

재료 : 자일리톨가루, 몰드, 냄비

방법 

1. 자일리톨 가루를 20g정도 냄비에 넣어줍니다.
2. 열을 가해서 자일리톨 가루를 녹여줍니다.(설탕이 녹듯 녹습니다.)
3. 투명하게 모두 녹으면 바로 틀에 부워줍니다. (아이가 하는 경우 아이컵 등에 덜어주시면 좋아요)
4. 1시간 정도 실온에 두고 굳혀줍니다.
5. 굳고 나면 지퍼백이나 소독된 유리병에 넣어두고 하루1개 양치 후에 섭취해 주면 좋습니다. 

원리
자일리톨은 핀란드의 2/3를 차지하고 있는 자작나무에서 추출한 원료로 처음에는 설탕을 대체할 식품으로 생산되었지만, 충치균이 서식하지 못하도록 하는 성질이 밝혀지고 나서는 치아건강을 위한 제품등에 원료로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자일리톨 껌, 자일리톨 가루 등은 핀란드에서 아주 필수적 요소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그 덕에 충치로 인한 고생은 핀란드에서 찾아보기 힘든것 같습니다.
따라서 자일리톨이 충치예방에도 좋지만 천연감미료로써 설탕대신 활용하는 용도로도 매우 좋다고 합니다. 자일리톨 껌이 괜히 좋은게 아니였네요^^

 

※※※ 참고사항 및 주의사항 ※※※

1. 자일리톨 복용량은 하루 5~10g입니다. 특히 어린아이경우 복용량을 넘지 않도록 해주세요. 과량복용했을 땐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melting된 자일리톨을 넣을 때 뜨거우니 주의해 주세요.

3. 자일리톨을 넣고 나서 쟁반이나 바닥 등 부품들에 굳어있는 자일리톨 떼어내기가 쉽지않아요. 뜨거운 물로 잘 녹여 떼어내어 주시면 좋고 최대한 다른곳에 흐르지 않도록 하면 좋겠죠? 
(만드는건 간단한데, 뒷처리가 조금 귀찮답니다....^^;;;;)

 

모든 놀이 후에는 깨끗이 손씻기!!

잊지 마세요^^


 

- 미소맘의 엄쿨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