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ld's/유아북스

아이들의 공부 놀이터 밀크티 초등인강 체험 후기 장단점

728x90

아이들의 공부놀이터 밀크티 초등 체험을 진행해 보았어요. 내가 이러한 공부용 패드를 체험하게 된 목적은 영어교육이 목적이었습니다. 다른 국어, 수학, 과학 등의 다른 과목들에는 관심이 없었습니다. 전혀! 그래서 이런 부분을 감안하고 해당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1. 전체적인 밀크티 활용 장점

- 전학년 전체난이도를 모두 접할 수 있어서 개인별로 본인에게 딱 맞춤 콘텐츠가 제공된다. 

-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사회를 제외한 한자, 중국어 등의 다양한 언어학습도 제공된다.

- 독서에도 영어책, 시사책, 신문 등 매우매우매우 다양하다.

 

 

- 특히 영어에서 파닉스, 말하기, 듣기, 문법, 영자신문 등 아이들 수준에 따라 말하고 들으면서 단계별로 학습할 수 있다.

- 과학 실험을 간접적인 경험으로 가능하다.

- 주 1회 담당선생님이 관리 해 주신다. 

2. 밀크티 구성품

- 구성품 : 패드(펜포함), 키보드

구성품은 생각보다 단순합니다. 그리고 밀크티는 노트북과 같은 형태가 아니라 패드와 키보드를 결합한 형태로 패드를 케이스에 씌운 채로 키보드 상단에 홈이 패인 곳에 대면 강력한 자성에 의해서 철학 달라붙습니다. 그렇게 붙일 수 있는 홈이 2군데 있는데 편의성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만, 패드를 강하게 터치를 하거나 밀었을 경우 뒤로 넘어질 수 있으므로 이 부분에서는 보호자의 주의가 필요할 듯합니다. 

3. 밀크티 컨텐츠 구성

1. 전체적인 프로그램

전체 학년 중에서 원하는 단위를 고를 수 있고 그중에서도 난이도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도록 굉장히 폭넓게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과제프로그램

일단, 처음 시작을 하게 되면 유치부, 초등, 중등, 고등으로 분류가 됩니다. 가입한 레벨을 선택해 주시면 오른쪽화면과 같이 해당 날짜에 제공되는 과제가 먼저 오픈이 됩니다. 해당 과제의 경우 담당 선생님이 있기 때문에 과목, 성향, 난이도 등을 상담하셔서 과제로 제공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3. 영어 프로그램

저희는 어차피 체험판이었기 때문에 저희는 과제는 신경 쓰지 않았고, 과제설정은 학년에만 맞춰서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영어가 주목적이었기 때문에 전체학습-수준별 영어탭에서 영어 관련 콘텐츠를 다양하게 체험해 보았어요.

 

영어는 파닉스, 리딩, 스피킹, 리스닝, 그래머, 독서, 단어 등등 다양한 컨텐츠로 구성되어 있으면서도 단순히 듣기만 하는 게 하니라 듣고, 따라 하는 것도 녹음기능 있어서 따라 하고 녹음된 부분을 들어보는 것까지 진행이 되더라고요. 그래서 발음에 따라서  good, fantastic 등의 다양한 평가가 뜨기도 하고요. 클릭하면서 놀이로 단어를 익히는 것도 있고, 단어 외우는 깜빡이 프로그램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4. 교육적 영상

이건 제가 좋아하지 않는 부분입니다. 단점에서도 언급이 되겠지만, 공부하는 것과 노는것은 확실히 분리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편이라 이렇게 다양한 콘텐츠를 공부하는 데 있어서 방해요소라고 생각이 드네요. 물론, 과학이나 시사, 역사와 같은 좋은 영상들도 있고 퀴즈도 있는 건 좋지만 그러한 것들은 종이책으로도 충분히 흡수하면서 배워갈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5. 온책읽기

온책 읽기는 책 표지만 보고 어울리는 음악도 골라보고 느낌도 적어보고 따라 쓰기도 해 보고 책 한 권으로 다양한 것들을 즐길 수 있도록 프로그램되어 있습니다. 창의성 발현에도 좋을 거라 생각됩니다. 

6. 특별학습 및 과학실험

특별학습관에서 하는 과학실험
실질적으로 패드를 움직이면서 하는 과학실험

이외에도 똑똑 학습월드에 가면 구구단 게임, 칠교놀이, 한국사, 피아노, 타자연습 등 무궁무진하게 정말 많습니다. 북클럽도 있어서 테마별로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도 주 1회 정도 오늘의 학습에 넣어도 괜찮을 것 같더라고요. 아무튼 콘텐츠가 많아서 정말 다양하게 활용도는 높은 것 같았습니다.

 

4.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점

1. 코딩은 난이도 조절 실패

실질적으로 코딩을 공부한 적 있는 아이의 경우 여기에서 코딩은 매우 시시하거나 재미없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코딩을 배울 때는 하나하나 조작을 하며 본인이 설정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된다면, 여기에서는 주어지는 것에서만 선택할 수 있게 되어있어 결과도 과정도 모두 정해진 과정을 따라야 한다는 것에 아쉬움을 느꼈습니다. 그저 코딩이 이런 방향으로 진행이 되는구나 정도의 소개용으로는 나쁘지 않은 듯합니다.

 

2. 쉬어가기 코너의 영상들

사실 아이들이 공부하기 위해서 밀크티를 이용하는 것이지 놀이로 활용하고자 함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름빵, 라바 등과 같은 일반적인 아이들이 좋아하는 영상이 들어가 있습니다. 주 1~2회 주말정도에만 영상을 보는 우리 집에서는 이렇게 쉽게 영상을 보여줄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질 수도 있다는 불안함은 어쩔 수가 없습니다. 영상을 최대한 배제하려고 하는 노력에 매우 어려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종이책과 이별

종이책을 즐겨보는 아이들의 경우 패드를 매우 사랑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초등 저학년의 경우 이성적 판단보다 욕구에 의존하는 경향이 더 크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아이들이 종이책을 읽지 않고 오히려 패드로 책을 읽는 것에는 반갑지 않았습니다. 정회원의 경우 종이 학습지도 월 1회 제공이 된다고 하지만 이미 패드에 익숙해진 아이들이 종이학습을 환영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책은 종이책으로 보는 편이 좋고, 패드는 학습을 위한 도구로만 활용이 될 수 있도록 분리되는 걸 기대했지만 이 부분이 아쉬웠습니다. 

 

사실, 영어를 공부시키고자 체험시켜 본 밀크티는 영어 학습면에서는 뛰어난 자료들을 보유하고 있는 건 맞지만 이외의 콘텐츠들을 차단할 수 없다는 점이 가장 커서 다른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물론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시중 패드는 마찬가지가 아닐까 생각되지만, 좀 더 살펴봐야 할 문제인 듯합니다. 만일 아이에게 교과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들을 학습시키고 싶은 거라면 밀크티 선택이 나쁘지 않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체험기간이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희는 마음이 급해서 바로 밀크티 메인 홈페이지에서 체험학습을 신청했지만 신한카드에서 밀크티 체험을 신청하게 되면 2만 원 신세계 상품권을 준다는 문구를 이제야 확인했습니다. 혹시 관심 있으신 분은 확인하시고 신청해 보시길 바랍니다. 

 

참고

앗! 참고할 만한 사항이 있습니다. 나중에 알게 된 사실인데, 만일 영상에서 공부와 관련없는 구름빵이나 기타 만화영상은 별도로 차단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혹시 이 부분이 불안하신 분들은(기존 이용자포함) 담당 선생님께 요청하셔서 차단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그리고 하루 3개까지만 볼 수있도록 제한되어 있다고 하니 참고 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