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ld's/홈스쿨

반짝반짝 수정키우기 원리 및 주의사항

728x90

반짝반짝 수정키우기 원리 및 주의사항

오늘도 아이와 함께하는

엄마표 홈스쿨링

[엄쿨링]

시작합니다.

오늘은 LED수정키우기 놀이를 한번 해 봤습니다. 전에 다른 제품 사면서 한번 주문 했던 건데 이렇게 또 사용하게 되네요^^ LED가 있는 제품이 있고 없는것도 있고 야광인것도 있어요. 하지만 야광물질은 혹여나 아이들 손에 묻을 수 있을까 염려되어 LED가 있는걸로 선택했습니다. LED는 버튼이 있어서 사용하지 않을 땐 꺼두면 되니깐요.

그럼 시작해 볼까요?


패키지는 이렇게 포장되어 있습니다. 선물포장 같지요? 구성품을 살펴볼게요.


주인공인 크리스탈가루와 수정원석, 그리고 유리병이 있구요. 부속품으로는 코르크마개, LED코르크마개, 데코용 끈, 물의 높이와 수정가루를 녹일 때 사용될 막대 이렇게 들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준비해야 할 건 끓인물만 있으면 됩니다.


방법은 어렵지 않아요. 막대를 세우고 표시선만큼 끓는물을 넣어주고수정가루를 조금씩 넣어가면서 잘 저어주는 거예요. 그래서 3분정도 공기와 잘 접촉 할 수 있도록 해 준다음 수정원석을 넣은 후 마개를 열고 1일, 마개를 닫고 10일정도 지나면 결정이 조금씩 자라는 걸 관찰 할 수 있습니다.


이건 3일정도 지난시점 인데요, 1~2일차엔 거의 변화없더니 4일정도 되니 조금씩 결정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결정이 점차 자라 10일정도 되면 대부분의 결정 석출이 완료되는 시점이라 생각하시면 될 듯 한데요. 결정이 모두 석출된 시점에 남은 용액은 버려주시고, 결정만 유리병안에 남겨두고 LED마개로 꼭 닫아주시면 완성! 입니다. 영상으로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것 같네요^^

수정키우기 어렵지 않죠? 수정가루의 결정형 모양을 볼 수 있는 아주 재미있는 실험인 듯 해요. 더군다나 LED가 크리스탈을 비추면서 반짝반짝 빛이 나는 모습이 아이들의 호감을 얻을 수 있었떤 것 같네요. 

 정리해 볼까요 ~

재료 : 수정키우기 키트(깨끗이 소독된 유리병, 수정가루, 수정원석, 막대, 끓인물, 코르크마개)

방법 

1. 깨끗이 소독된 유리병에 끓인물을 표시선(100ml)까지 넣어줍니다.
2. 수정가루를 조금씩 넣으며 완.전.히. 녹여줍니다.
3. 모두 녹이고 나면 3분정도 휴식기를 가져주세요.
   (공기와 접촉하는 시간)
4. 수정원석을 조심스럽게 넣어줍니다.(나무젓가락 이용)
5. 마개를 열고 1일 관찰
6. 마개를 닫고 10일 관찰하면 결정 키우기 완성
7. 결정키우기가 완성 되고 나면 남은 용액은 버려주시고, LED코르크마개로 잘 덮어주세요.

원리

과포화 상태의 용액이 온도의 변화로 녹지 못하는 용질이 어느 한 매질에 붙으며 결정형태로 석출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서 용해도의 원리를 이용한 건데요, 용해도라는게 온도에 따라 녹을 수 있는 최대 양을 말하지요. 여기서 완전한 포화상태가 되는 건데, 이 상태에서 일시적으로 온도를 높여주면 더 많은 양이 녹게 됩니다. 그 때 용질을 더 넣어 녹여주고, 서서히 온도가 실온의 온도로 되찾아 가면서 녹지 못하게 되는 물질이 다시 석출되게 되는데, 어떤 매질이 있게 되면 부착력 등의 이유로 그 물질에 석출된 물질이 붙게 되는 거랍니다. 
따라서 이 실험에서 끓는 물을 사용하게 된 이유도 일시적으로 높은 온도에서 많은 양의 수정을 녹여주기 위해서 인거죠. 이해되셨나요?

※※※ 참고사항 및 주의사항 ※※※

1. 가루를 넣기 직전에 끓인물을 넣어주세요.

2. 깨끗한 유리병을 이용해 주세요. 다른곳에 먼지나 티끌이 있다면 그곳에 수정이 달라붙어 결정이 석출될 수 있답니다.

3. 가루를 최대한 녹여주시는게 중요합니다. (진짜진짜 안녹아요;;)

3. 수정을 키우는 동안 용액이 쏟아질 수도 있고, 예쁘게 키우기 위해서는 최대한 움직이지 않도록 하는게 중요하므로 아이 손에 잘 닿지 않는 곳에 놓아 주는게 좋습니다.(손에는 닿지 않지만 관찰 할 수 있는 높이라면 최고겠지요?)

모든 놀이 후에는 깨끗이 손씻기!!

잊지 마세요^^



- 미소맘의 엄쿨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