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ld's/홈스쿨

자석의원리 이용한 딱따구리 만들기

728x90

딱따구리 만들기 
- 자석원리 이용

오늘도 아이와 함께하는

엄마표 홈스쿨링

[엄쿨링]

시작합니다.

오늘은 딱따구리 한마리 데리고 왔습니다. 미술활동이나 화학실험은 확실히 변화가 눈으로 보이니 아이들이 신기 해 하지만 물리적 실험은 눈으로 확인을 하더라도 유치부 아이들에겐 이해하는 부분이나 활동하는 부분에서 난해한 부분이 있긴 합니다. 그럴 때 아이들이 잘 알고 있는 요소를 끼워주면 집중 시키는 데 도움이 되겠지요^^

요즘 재료들을 준비하는게 여의치 않아서 이렇게 패키지로 구입해 둔 걸 종종 애용하는데 생각보다 급하게 활동을하게 될 때 유용한 것 같아요..ㅋㅋ

준비물은 투명관 2개, 스펀지조각, 딱따구리 스티커, 작은 자석3개와 큰자석1개, 양면테이프와 작은 빨대나 막대기가 있으면 됩니다. 양면테이프는 글루건으로 활용해 주시는게 더 좋습니다. (양면테이프를 활용했더니 나중엔 접착면이 떨어져 자석이 빠지기 하더라구요)

자석을 붙이기 전에 먼저 자석을 이용해서 놀아줍니다. 보통 자석이 서로 달라 붙는건 잘 아는데 밀어내는 힘은 잘 이해하지 못하고 모르더라구요. 그래서 밀어내는 힘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활동을 해 줍니다. 자석에 눈을 붙여주면 더 재미있을 뻔 했네요..ㅋㅋ

이렇게 자석의 같은 극쪽에 양면테이프를 붙여줍니다. 큰자석의 경우는 다른극에 붙여야 되겠지요? 그래야 서로 달라붙을 테니깐요.

일정한 간격으로 딱따구리처럼 달라붙게 하기 위해서는 일정 간격으로 붙여주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자를 이용해 위치를 정확하게 펜으로 살짝 표시 해 줍니다. 위 아래 1cm는 남겨 둬야 되요. 두개의 관을 연결 할 때 스펀지로 끼워야 하는 부분이니깐요.

이렇게 붙여 주었습니다. (투명관과 자석이 더 준비가 되어 있다면 더 길게 만들어 주는것도 나쁘지 않겠죠?) 

자석이 외부로 보이면 실감나지 않으니 자석이 보이지 않도록 나무스티커를 이용해 잘 붙여 줍니다.

좀 더 예쁜 모습이 되었죠?


딱따구리가 잘 달라 붙을 수 있도록 이렇게 붙여 줍니다. 

이렇게 자석이 붙은 곳에는 인력이 작용해서 통에 붙게 되는 원리 입니다. 너무 빠르게 움직이면 안되요. 적당한 속도로 위아래 움직여 주면 딱따구리 새처럼 딱딱딱 붙게 됩니다. 인력과 척력이라는 자석의 원리를 잘 모르는 아이들도 이런 활동으로 쉽게 이해 할 수 있을 것 같죠?

 정리해 볼까요 ~

재료 : 딱따구리 만들기 패키지(투명 원통2개, 작은자석3개 + 큰자석1개, 스펀지 고리딱따구리 스티커)

방법 

1. 투명관에 삼등분해서 네임펜으로 표시 해 줍니다.

2. 표시된 곳에 자석을 붙여 주세요.(양면테이프를 이용할 경우 떨어질 확률이 높으니 글루건으로 붙여 주는게 더 좋습니다.)

3. 두개의 관을 둥근 스펀지로 끼워 연결 해 주고, 나무그림 스티커를 붙여서 자석이 보이지 않게 가려줍니다.

4. 딱따구리와 나무통이 인력이 작용할 수 있도록 딱따구리 부리쪽엔 다른극이 만날 수 있도록 붙여줍니다. 

5. 딱따구리를 붙인 고리를 위아래로 움직이며 인력이 작용한 부분에 딱따구리의 부리가 마치 나무를 쪼아대는 것처럼 움직입니다.

원리

자석의 다른극을 이용한 원리입니다. 다른극끼리 작용하는 잡아당기는 힘인 인력과 같은 극끼리 작용하는 밀어내는 힘인 척력을 이용한거죠.

※※※ 참고사항 및 주의사항 ※※※

1. 자석을 입에 넣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2. 자석의 극이 같은 방향으로 붙여 주세요.

3. 자석의 인력이 강해서 순간적으로 손이 끼일 수 있습니다. 조심! 또 조심.

모든 놀이 후에는 깨끗이 손씻기!!

잊지 마세요^^



- 미소맘의 엄쿨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