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랑말랑 탱글탱글 - 개구리알(오호) 만들기
오늘도 아이와 함께하는
엄마표 홈스쿨링
[엄쿨링]
시작합니다.
제가 예전에 '개구리알 만들기(https://rich-smile.tistory.com/216)'를 올렸었습니다. 그건 만질수 없는 개구리알 이였구요^^ 이번엔 정말 만지고, 굴려보고, 통통 튕겨볼 수도 있는 개구리알 만들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준비물>>
준비물은 알긴산 나트륨과 젖산칼슘이 되겠습니다. 나머진 부속물들로 큰 컵(투명하면 좋습니다.) 2개, 물이 담겨진 컵, 따뜻한 물, 색소, 물질들을 잘 저을수 있는 막대(저희는 못쓰는 에디슨 젖가락을 활용했습니다.), 숟가락이나 둥근모양의 스푼(계량스푼도 좋아요)을 준비해 주세요.
<<실험방법>>
알긴산 나트륨 10g과 물 200ml를 넣고 열심히 섞어 줍니다. 더 많이 만들고 싶으시다면 비율을 늘려 주시면 됩니다.
잘 섞은 알긴산 나트륨을 소분해서 작은 그릇에 소분해 주시고, 색소를 넣어서 더 열심히 섞어 주세요. 색깔별로 해주셔도 되고 , 아무것도 넣지 않으시면 투명한 색깔이 됩니다.
저는 무지개덕후 아이들을 위해서 무지개 빛깔로 만들어 주었어요. 이렇게 많은 양이 필요없다 생각하시는 분은 알긴산과 물의 비율을 낮춰도 됩니다. 이렇게 잘 저은 알긴산 나트륨을 먼저 만들어 두고(녹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지요.) 다음 순서를 진행 해 줍니다.
이젠 젖산칼슘5g과 물300ml를 넣고 잘 저어줍니다. 젖산칼슘도 따뜻한 물에 잘 녹으므로 따뜻한 물을 이용해 주시면 좋아요.
이제 모든 준비가 다 끝났습니다. 아까 만들어둔 알긴산 나트륨 용액을 한스푼 듬뿍 떠서 숟가락까지 함께 젖산칼슘 용액에 퐁당 넣어줍니다. 숟가락에서 알긴산나트륨 용액이 잘 떨어질 수 있도록 숟가락을 살살 흔들어 주세요. 그러면 살짝 떨어져 나갈거예요.
이렇게 똑 떨어져 나가면 막대로 살살 두세번 저어주세요. 막이 잘 만들어 질 수 있게 말이죠. 오래두어도 상관없지만 너무 빨리 빼면 막이 만들어지지 않은 부분에서 알긴산 용액(점액)이 빠져나올 수 있어요. 그래도 10초정도면 충분합니다.
막이 잘 형성된것 같으면 숟가락으로 살짝 떠서 빼주세요. 손으로 빼주셔도 괜찮습니다. 모두 식용으로 준비한 제품이라 피부에 해가 되지 않아요^^
이렇게 탱글탱글한 개구리알(오호)이 만들어 졌어요. 반짝반짝 넘나 예쁘지 않나요?
이렇게 색깔별로 두니 더 예쁘네요. 색소를 좀 더 많이 넣어야 예쁘고 명확한 색상을 내며 좀더 예쁜 개구리알(오호)가 만들어 집니다. 용액만 잘 만들어 두면 다음과정은 어렵지 않아요. 먹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빨대로 살짝 빨아서 젖산칼슘 용액에 넣어줘봐도 되요. 또다른 모양이 만들어 질테니깐요. 처음 젖산칼슘에 넣었던 모양 그대로 만들수 있는거라 여러 형태도 할용해 볼 수 있겠죠?
<<영상>>
영상으로 만드는 과정을 다시한번 확인 해 보시고 아이들과 함께 재미난 홈스쿨 해보세요^^ 그럼 오늘도 유익한 포스팅 되셨길 바라며..뿅!
정리해 볼까요 ~
재료 : 젖산칼슘(칼슘 종류 무관), 알긴산 나트륨, 색소, 컵, 요거트 용기, 넓은 그릇(오호 만들어서 놀이할 수 있는 그릇), 섞을 수 있는 막대, 따뜻한 물 , 오목한 스푼 또는 계량스푼
방법
1. 알긴산나트륨10g + 따뜻한물 200g을 넣고 잘 저어주세요.
2. 알긴산 나트륨 용액을 소분하여 원하는 색을 넣고 잘 저어주세요.
3. 젖산칼슘5g + 따뜻한물 300g을 넣고 잘 저어주세요.
4. 알긴산용액(2번)을 둥근 스푼으로 떠서 젖산칼슘용액(2번)에 살짝 넣어주세요.(흘리지 않고 전체를 퐁당 담근다는 식으로 넣어주셔야 동그란 모양 그대로 만들 수 있습니다.)
5. 10초정도 살살 저어주고 탱글해진 오호를 숟가락으로 꺼내주세요.
6. 넓은 그릇에 놓고 만져도 보고, 터트려도 보고, 튕겨도 보면서 관찰을 해 보세요.
7. 가지고 놀다가 구멍이 나서 알긴산 용액이 새어 나온다면 다시 젖산칼슘용액에 담궈주면 또다시 막이 형성됩니다.
원리
** 미역 : 미역에는 요오드, 비타민, 무기질의 영양소가 가득한건 알지만 알긴산이라는 성분이 있음은 많이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럼 알긴산이라는건 뭘까요?
** 알긴산나트륨 : 카르보닐기를 가진 물질로 우리 몸에서는 미세먼지나 중금속등의 독성물질을 흡착하여 몸 밖으로 배출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미역이나 다시마의 끈적한 액체가 바로 알긴산 나트륨 이랍니다. 물에 잘 녹지 않는 물질로 용해가 필요하다면 뜨거운 물일수록 좋습니다.)
** 젖산칼슘 : 개구리알 만들기에서 활용된 이유는 00칼슘 때문입니다. 칼슘이 나트륨이온과 교체(?)되면서 완전히 말캉했던 알긴산 나트륨을 투명한 막의 형태로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알긴산 나트륨의 나트륨 이온이 2개가 빠지고, 칼슘이온1개와 자리가 바뀌면서 두개의 카르보닐기를 칼슘이 연결해 주면서 막이 형성되는 원리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즉 떨어져 있는 아이들을 칼슘이 들어가 손잡아 주면서 막이 생긴거지요^^
**실험의 이유 : 이 실험의 경우 단순히 아이들의 놀이를 위한것도 있지만, 좀 더 큰 아이들에겐 나트륨 이온과 칼슘이온 등을 활용한 반응실험일 수도 있겠지만, 최종적인 목표에서는 플라스틱을 줄이는 투명물병을 활용하는데 있겠습니다. 동그란 막안에 물이 들어가 있다면 젖산칼슘은 체내 흡수율이 좋아서 물병까지 통채로 마실 수 있게 되겠죠. 하지만 아직까지 사용화가 되지 못한 이유는 포장이나 이동의 어려움 때문이랍니다. 이러한 부분이 해결된다면 정말 환경에도 좋고 흘리지 않고 먹을 수 있는 물이 되겠지요?
※※※ 참고사항 및 주의사항 ※※※
1. 알긴산 나트륨은 정말 그냥 물에는 녹이기가 힘들어요. 최대한 따뜻한 물에 준비해 주세요. 뜨거울수록 좋습니다. (단 화상 주의!)
2. 동글동글 예쁘게 만들고 싶다면 알긴산 나트류을 뜨는 숟가락을 예쁜걸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단, 모양이 너무 복잡하면 젖산칼슘 용액에서 잘 떨어지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3. 알긴산 나트륨을 젖산칼슘용액에 넣을 때 모양 그대로 한번에 넣어주시는게 좋습니다. (흐르듯이 하면 뱀모양이 되겠지요^^)
4. 둥근 모양을 하시고 싶다면 계량스푼으로 해도 좋습니다. 마지막 무지개 빚깔은 계량스푼을 이용한거예요~
모든 놀이 후에는 깨끗이 손씻기!!
잊지 마세요^^
- 미소맘의 엄쿨링 -
'child's > 홈스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잔디인형 이만큼 자랐어요. (0) | 2020.07.11 |
---|---|
바람, 바람, 바람, 바람개비 만들기 (0) | 2020.07.10 |
반짝반짝 곰돌이 조명 만들기 (2) | 2020.07.06 |
휴지심 재활용 - 연필꽂이 만들기 (2) | 2020.07.04 |
잔디인형을 아시나요? (1) | 2020.07.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