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정보대방출/잊지말고 챙기세요~

초등학교 결석계 사유서 추가서류 진료사실확인서 발급 비용

728x90

요즘은 학교를 다니면서 다양한 결석과 체험학습을 가게 되는데요. 체험학습 신청서와 결석계에 대해서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있는 것 같아서 저희 아이들 작성했던 기준으로 초등학교 결석계 사유서 추가서류 중 진료사실확인서 발급 비용까지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결석계와 체험학습 차이

1. 체험학습 신청서와 결석계

체험학습 신청서와 결석계는 명확한 차이가 있습니다. 체험학습 신청서는 결석 이전에 미리 제출하여 결석을 예고하는 것이고, 결석계는 부득이한 사정으로 결석하게 되어 결석하고 나서 이후에 사유를 제출하는 느낌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대체로 체험학습은 결석 하루 전까진 제출하고, 결석계는 결석마지막날로부터 2-3일 안에 제출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체험학습 신청서와 결석계 작성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2. 학교장허가 교외 체험학습 출석 인정일 수

학교장 허가 교외 체험학습 출석 인정일 수는 교육청마다 다르고 학교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습니다. 경기도의 아이 학교의 경우 20일 이내로 공고되어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연도마다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므로 해당 사항은 학교에서 올라오는 안내사항을 참고하시거나, 선생님께 여쭤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3. 체험학습 신청서 작성 방법

학교장허가 교외체험학습 양식

해당 교외체험학습 신청서 양식은 각 학교 홈페이지-알림 마당-각종양식 탭으로 들어가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양식 하단에 신청서 제출 기한이 나와있는데 체험학습은 미리 결석예고하는 신청서를 제출하고 나서 보고서도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챙겨야 할 서류가 많습니다. 아이 학교도 예전엔 3일이었는데 올해는 1일 전까지만 신청서 제출하면 된다고 변경되었더라고요. 내용은 대충 사진 참고하셔서 쓰시면 됩니다.

 

4. 체험학습 결과 보고서 양식 및 작성법

학교장허가 교외체험학습 양식

체험학습이 끝난 이후에는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셔야 하는데 이 또한 체험학습을 가신 곳에서 사진을 많이 찍어 오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러면 아이들이 많은 글을 쓰지 않아도 되니깐요. 보고서의 형식은 위 사진처럼 되어 있지만 글로 써도 되고 사진을 붙여도 되고 그림을 그려도 됩니다. 저희 학교는 보고서가 7일 이내 제출이네요. 어떤 경우 주말 포함 7일 내에 제출인 경우도 있어서 체험학습 가실 때 프린트 해 가셔서 그때그때 아이를 통해 작성하도록 해 주시면 좀 더 편하더라고요. 저희는 사진을 많이 찍어서 거의 사진으로 도배를 했습니다. 

 

5. 결석계 양식

결석계 양식

결석계는 위 사진과 같은 양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희 학교의 경우 하단에 '학부모 의견서'가 함께 들어가 있는데 1~2일의 결석인 경우에는 학부모 의견서에 간단하게 작성하셔서 보내면 되고 없다면 보통은 약봉투나 영수증으로 대체가 되는 것 같더라고요. 만일 3일 이상 결석이 된다면 병원 가셨을 때 진료사실확인서를 1부 미리 떼어 오시면 좋습니다. 이는 대략 1~3천 원의 비용을 받더라고요. 이건 각 병원마다 다르기 때문에 병원에 문의하시면 되고, 다만 진료사실 확인서에는 병명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혹시나 병명이 필요한 경우라면 '진료사실확인서'가 아니라 '진단서'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이렇게 해서 학교장 허가 체험학습 신청서와 결석계 양식과 작성법 및 제출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 초보 학부모라면 이 부분이 분명 어려울 수 있을 거라 생각되어 이렇게 정리해 보았으니 혹시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그 부분은 각 학교 담임선생님께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있는지'를 꼭 문의하셔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저는 초등학교 때의 결석은 크게 의미를 두고 있지 않습니다. 학교 수업도 중요하지만 아이의 건강상태 및 다양한 체험활동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진급에는 문제의 소지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진급에 영향가지 않도록 최소 출석일수는 채워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