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정보대방출/잊지말고 챙기세요~

폐건전지 동사무소 종량제 맞교환 사업 시행

728x90

우리가 분리수거하는 품목은 종이, 비닐, 플라스틱, 캔뿐만 아니라 의류, 도자기, 폐건전지, 가전제품 등 다양한 부분에서 분리수거를 통해 재활용을 하게 됩니다. 그중 오늘은 폐건전지 재활용하는 방법과 더불어 폐건전지 동사무소 교환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볼게요.

1. 폐건전지 재활용하는 이유

폐건전지를 분리 수거를 해야 하고 재활용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폐건전지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길래 재활용을 한다는 것인지 의문이 들 수 있는데요. 폐건전지를 재활용해야 하는 이유는 일반 쓰레기와 함께 수거되는 경우 처리 과정에서 폭발 위험성이 있고 환경을 오염시킬 수 있는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재활용을 통해 안전하게 폐기하기 위해서입니다. 

2. 폐건전지 재활용 하는 방법

폐건전지를 재활용 하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한 가지는 폐건전지 수거함에 버리는 것과 동사무소에서 종량제봉투나 화장지 등으로 교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왕이면 뭐라도 하나 받는 게 좋겠죠? 그래서 폐건전지 동사무소 교환하는 방법을 설명해 드릴게요.

3. 폐건전지 동사무소 교환 방법

일단 폐건전지는 1kg이상은 넘는 게 좋습니다. 지퍼백 기준으로 M사이즈가 가득 차는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좋아요. 최대한 많이 채워갈수록 좋습니다. 가져갈 때는 무겁지만 그래도 좀 더 많은 종량제봉투와 건전지를 받을 수 있으니깐요. 다만 폐건전지에서는 수은이나 기타 화학물질이 흘러나올 수 있으므로 최대한 아이들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시면 좋습니다. 이렇게 모은 폐건전지는 동사무소에 가지고 가서 '폐건전지 교환하러 왔어요'라고 말씀하시면 어디로 가라고 안내해 주실 거예요. 그러면 그곳에서 폐건전지를 내밀면 저울에 무게를 잽니다. 

4. 폐건전지 교환 기준

저울에 잰 무게에 따라서 종량제와 건전지를 주는데, 평택기준 1kg당 20리터 1장의 종량제 봉투, 0.1kg당 1개의 낱개 건전지를 줍니다. 지역마다 주민센터마다 다를 수 있고, 혹시나 받지 않는 곳이 있을 수 있으니 본인이 가고자 하는 곳의 주민센터에 미리 전화해 보시고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지역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어떤 걸로 교환을 진행하는지도 문의를 해 보시면 좋겠죠?

5. 교환 가능 품목

이 외에도 우유팩, 투명패트병 등을 가져가면 종량제, 건전지 외에도 두루마리 휴지 등으로 교환해 주는 사업을 진행하는 곳도 있으니 이 부분 참고 하셔서 각 주민센터에 문의하신 후 해당 사항 있는 품목에 대해서 교환을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어떤 경우 힘들게 우유팩을 많이 모아 가져갔는데 교환을 받지 않는 곳도 있다고 하니 꼭 연락해 보고 방문해 주세요.

 

이렇게 재활용 사업을 진행함에 앞서 각 가정에서 나오는 모든 쓰레기에 대해서 깨끗하게 분리수거를 함으로써 우리의 아이들에게 깨끗한 환경을 물려줄 수 있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고, 폐건전지나 폐의약품과 같이 함부로 버려졌을 때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품목의 경우 안전하게 폐기하는 활동에 좀 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