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ild's/홈스쿨

우유 마블링 - 우유와 세제를 활용한 놀이

728x90

우유 마블링 - 우유와 세제활용하기

오늘도 아이와 함께하는

엄마표 홈스쿨링

[엄쿨링]

시작합니다.

오늘은 우유와 세제를 활용해서 재미있는 놀이를 해볼게요.

춤추는 물감! 우유 마블링! 정도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준비물>>

주인공 : 우유&주방세제

면봉

색소물

스포이드

넓은쟁반(트레이)

화장지꽃(덤)

 

<<활동과정>>

넓은 쟁반에 우유를 부워줍니다.

(우유가 가득 채워질 정도로 부워주는게 제일 반응이 좋습니다.
큰 그릇이 아닌 작은그릇을 여러개 활용하는것도 좋아요!)

 

색소물을 마음껏 넣어줍니다.

이것도 최대한 위 표면이 가득 채워지게 넣어주는게 좋습니다.

 

다 되었으면 면봉에 세제를 듬뿍 묻혀서,

우유에 퐁당 살짝 점을 찍듯 대어 줍니다.

가운데 부분에 물감이 퍼지는게 보이시나용?!

 

그럼 이렇게 화~악! 퍼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영상확인>>

영상으로 보시니 훨씬 이해가 쉽죠?

어렵지 않아요~

작은 그릇에 하면 훨씬 반응도 빠르고 ,

단 순식간에 반응이 끝나버린다는 단점이 있어요^^ㅎ

작은 그릇 여러개 준비해서 하시는것도 추천!

(당연 빨주노초파남보 색으로 하면 좋겠죵?!ㅋㅋ)

 

▶▶▶▶▶▶▶질문 하나◀◀◀◀◀◀◀

제가 올린 포스팅을 핸드폰에서 확인할 때가 있는데,

제 핸드폰에서는 영상만 꼭 한쪽이 잘려서 보이네요ㅠ

왜그러는 건지 이유 아시는 분 계시면 알려주세용~!!

(핸드폰이 문제인건지, 제가 올린 영상자체문제인건지 알수가 없네요;)

오늘 포스팅도 도움이 되셨을까요?

무지개 마블링을 해보셔도 되고,

먹물+물을 이용해서 마블링을 해보셔도 됩니다.

중요한건 계면활성제가 표면장력을 깨트린다는 거예요^^

 정리해 볼까요 ~

재료 : 우유, 색소물, 면봉, 넓은 쟁반, 세제(계면활성제)

방법 

1. 넓은 그릇에 우유를 부워줍니다.(바닥면이 보이지 않도록 채워주세요.)

2. 색소물을 넣어줍니다. (우유가 보이지 않을 정도가 좋아요.)

 -> 색소가루를 넣을 경우엔 우유 표면에 띄운다는 생각으로 살살 뿌려주세요.

3.  세제묻힌 면봉을 색이 밀집되어 있는 곳에 또잉~! 하는 느낌으로 넣었다가 빼주세요.

4. 이곳저곳에 색이 있는 곳에 모두 해보세요.

5. 색이 퍼지는 현상을 관찰합니다.

 

원리

표면장력의 원리 - 표면장력이란 물질 내의 분자끼리 표면적을 좁히기 위해 잡아당기는 힘을 이야기 하는데요, 물의 경우 표면장력이 가장 크고(수소결합 때문이죠) 우유의 경우 표면장력이 물보다는 작아요. 

이 때, 우유의 표면장력을 계면활성제가 들어있는 세제가 깨트림으로써 우유의 표면장력이 깨지는거죠. 그러면서 퍼지게 되는데, 이 때 색소를 뿌려두었기 때문에 우유가 퍼지면서 색소도 함께 퍼지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유의 표면장력을 세제의 계면활성제가 깨트렸다고 이해하시면 쉽고, 그 현상을 쉽게 관찰하기 위해 색소를 우유에 입힌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이 아닌 우유를 활용한 이유는 우유의 표면장력이 더 작기 때문에 표면장력을 깨트릴 수 있는 힘이 적게들고, 그만큼 반응도 더 크게 나타나기 때문이지요. (이해가 되셨을까요!?)

 

 

※※※ 참고사항 및 주의사항 ※※※

1. 물감에 물을 섞을 때는 물감의 비율이 높게 (물감의 농도가 높게) 섞어 주시는게 반응이 더 잘보입니다.

2. 왠만하면 유통기한 지난 우유를 활용하시고, 여유가 되지 않는다면, 아래의 확장놀이를 이용해 주세요. (아깝잖아요~)

3. (먹물+물)을 이용하거나 (물+후추)등의(색깔있으며 물에 잘 녹지않는 가루) 등을 활용해도 비슷한 현상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모든 놀이 후에는 깨끗이 손씻기!!

잊지 마세요^^


 

- 미소맘의 엄쿨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