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정보대방출/IT꿀팁

전입세대 열람 확인서 본인 혹은 대리인 발급방법

728x90

간혹 내가 소유한 부동산에 대해서 대출을 실행하거나 경매 등의 다양한 업무를 위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전입세대 열람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입세대 열람 확인서 발급 방법 및 본인 발급 혹은 대리인 발급 준비물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전입세대 열람 확인서 어디서 발급받을까?

1. 전입세대 열람 확인서 발급방법

신분증을 지참하셔서 주민센터에 방문하시면 되는데, 과거에는 해당 부동산이 있는 곳에서만 발급이 가능했지만, 24년 3월 9일 현재는 다른 권역이라도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시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다만, 전입세대 열람 확인서는 인터넷 발급은 아직까지는 불가하다는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 전입세대 열람 확인서 본인 발급 시 준비물

신분증만 가지고 가시면 됩니다. 신분증 준비하실 때 여권의 경우 신여권에는 주민등록번호 전체가 나와있지 않기 때문에 신분증명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주민등록번호 전체가 작성되어 있는 여권이나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을 지참하셔서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3. 전입세대 열람 확인서 대리인 발급시 준비물

대리인이 신청자와 함께 거주하여 주민등록등본상에 함께 등록되어 있는 경우라면 별다른 준비가 없어도 상관없지만 그게 아니라면 신청자의 신분증과 위임장을 작성하셔서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임장의 경우 신청자와 대리인이 작성하는 부분에 대해서 각자 자필로 작성하는 게 원칙이므로 각자 작성하셔서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혹시 위임장이 필요하시다면 하단 파일 다운로드하여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별지 2] 위임장(어디서나 민원처리제 운영지침).hwp
0.04MB

 

혹시 위임장을 작성하실 때, 신청자 서명이 들어가는 공간이 있다면 왠만하면 신청자 도장으로 진행해 주시면 좋고, 그게 아닌 경우 도장을 지참하시는 것도 혹시 서류가 부족해서 다시 와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제가 대리인으로 가는 경우가 많은데 신청자의 신분증 혹은 도장을 챙겨가지 않아서 한두 번씩 헛걸음하는 경우가 꼭 생기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대리 신청하러 갈 때면 위임장, 신청인의 도장과 신분증을 꼭 챙겨간답니다. 웬만한 건 다 커버가 되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