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살 어린이날 선물 잘 고르셨나요? 저희가 이번에 어린이날 선물로 준비한 건 바로 자전거계의 유명 메이커인 트렉 24인치 자전거입니다. 왜 그 많은 자전거 중에 비싼 트렉을 선택했고, 자전거 선택할 때 고려할 점이 어떤 부분이었는지 그리고 구입후기까지 작성해 보려 합니다.
1. 국내 자전거 브랜드
일단 자전거는 굉장히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자전거는 삼천리인데요. 이 중에서도 삼천리의 고급형 브랜드로 나온 게 알톤이 있고, 그다음으로는 레스포나 그 외의 명칭으로 나오는 자전거들인데 자동차로 생각하면 현대에서 아반떼를 만들어내고 고급형으로 제네시스를 만드는 것처럼 삼천리에서 레스포나 이외의 일반 자전거들을 만들고 약간의 고급형으로 알톤을 만들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 남자아이들은 알톤이나 레스포라인을 많이 구입을 하고 여자아이들은 미니벨로라인을 많이 구입을 하는 것 같습니다. 금액대는 보통라인으로 20 정도면 충분히 구입하는 것 같습니다.
2. 국외 자전거 브랜드
그리고 이외에는 국내에서는 없고, 국외브랜드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많이 구입하는 제품이 대만의 자이언트와 미국의 스페셜라이즈드, 캐논데일 트렉을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 제품을 선호하지 않는 분들이 보통 국외 브랜드로 많이 택하시는 브랜드입니다. 24인치를 기준으로 금액대는 저가는 40만 원에서 고가는 60만 원 그 이상까지도 가긴 하지만 보통은 40~50만 원대로 형성되어 있으며 삼천리와 비슷하게 고급라인도 별도로 나오기 때문에 그 부분은 금액적으로 천차만별이라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트렉은 마니아층이 선호하는 브랜드이며 특히나 mtb에서는 독보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자전거 선택 시 고려할 사항
1-1. 브레이크 종류
자전거 브레이크는 디스크 브레이크와 v자형 브레이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수준이 아닌 일반인들 수준에서 구분합니다. 저는 전문가가 아니니깐요.) 디스크 브레이크는 좀 더 제동능력이 좋고, v자형은 일반적인 자전거에 많이 설계되어 있는데 v자형의 단점은 브레이크를 제대로 작동시키는데 많은 힘이 들어가기도 하고 악력이 약한 어린아이들의 경우나 패드 부분이 오래되면 브레이크가 밀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디스크 브레이크는 기계식과 유압식이 있는데, 둘 다 적은 힘으로 제동력이 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자전거를 고를 때도 보통 디스크 브레이크로 넘어가면 림브레이크에 비해 가격이 월등히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2. 쇼바
쇼바는 자전거 앞바퀴 부분에 손잡이와 연결된 부위에 있는 장치인데 있는 것은 약간의 쿠션감을 갖게 되므로 자전거를 타는 데 있어 서서
1-3. 안장
자전거를 탈 때 안장이 평편한 것은 특히 남자들의 경우 전립선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전립선 안장이라고 해서 가운데 라인이 살짝 들어가 있는 형태의 안장을 구입하는 것이 좋은데, 만일 기존에 설치된 안장이 그렇지 않다면 따로 구입을 해서 교체를 하거나 새로 쿠션을 끼우는 형식으로 진행을 할 수도 있습니다.
1-4. 무게
아직은 초등학교 저학년이라 자전거를 이동하는 데 있어서 무게감이 그래도 가벼운 게 좋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또 안전을 생각한다면 묵직한 mtb라인도 괜찮을 것 같고, 특히 남자아이들의 경우 액티 비한 라이딩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저희는 안정성과 바퀴가 좀 더 두터운 mtb라인으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스피디한 것을 좋아한다면 스키니 라인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5. as
자전거가 점점 고가로 가다 보니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야 하기 때문에 as를 잘 받을 수 있는 매장이 근처에 있는지 해당 매장에서 잘 관리가 되고 있는지를 점검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저희가 고른 매장은 광교의 트렉 직영점으로 사람들의 후기에 괜찮다는 평을 듣고 찾게 되었습니다. 브레이크나 향후 점검차원에 서서도 평이 좋은 곳을 확인하시고, 방문이 편한 곳으로 선택하셔서 구입하시면 구입에 조금 더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됩니다.
4. 트렉 24 프리칼리버를 선택하게 된 이유
결국 저희가 트렉 24인치 프리칼리버를 선택하게 된 건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사실 24인치는 정말 애매한 사이즈입니다. 특히 초등학교 3~5학년 사이의 아이들일 것 같은데요. 이 기간에는 아이들의 성장이 빠르기도 해서 얼마 타지 못하기 때문에 그냥 당근에서 구입해서 쓰고 고학년이 되면 좋은 것으로 구입해 주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당근에서 나오는 24인치 금액들이 대부분이 10만 원대에 형성이 되어 있어서 이 정도면 그냥 구입하는 게 좋겠다고 생각했고, 더군다나 트렉의 경우 마니아층이 많다 보니 아이의 아빠가 조금관심이 있는 경우에는 대부분 트렉을 구입하려고 하는 경향이 많더라고요. 그런데 24인치의 경우 애매한 경우가 많다 보니 중고로 구입하려는 경향도 많아서 중고로 내놔도 금방 팔려버리기도 하고요. 그래서 저희도 고민을 하고 있었는데, 마침 보고 있던 트렉 24인치 프리칼리버가 어린이날을 맞이해서 세일을 진행해서 정가 49만 원에 판매 중인 자전거를 39만 원에 판매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차라리 2년 열심히 타고 중고로 팔아도 괜찮은 메이커 인 데다 아이 아빠도 갤럭시보다 아이폰을 선호하는 것처럼 내구성을 매우 중요시하는 편이라 트렉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이전에 18인치 자전거를 탈 때는 거의 무릎이 접히려고 하는 것 같더니 확실히 24인치를 타니 좀 더 편안해 보이긴 합니다. 하지만 약간 길이가 짧아서 인지 버거워 보이는 건 어쩔 수 없네요. 그래도 아이는 벌써 자전거를 타고 날아다닙니다. 키 130 정도의 아이라면 24인치도 참 좋은 선택지가 될 것 같습니다. 22인치는 금방 질려할 수도 있을 것 같더라고요. 특히 남자아이들 에게는요.
트렉 직영점인 광교점에서 구입을 하고 품질보증카드와 다양한 설명서 그리고 스티커를 받았습니다. 품질보증카드를 작성하고 해당 시리얼 넘버를 홈페이지에 등록하면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데 좀 더 수월하다고 합니다. 1개월 정도 사용 후 점검을 받으러 오라고 친절히 안내까지 해 주시네요. 아이의 대만족 자전거 구입기는 여기서 마치고 주의할점을 좀 더 알려드릴게요.
5. 트렉자전거 구입 시 주의할 점
트렉자전거를 구입하실 때 주의할 점은 모든 매장에 본인이 원하는 자전거가 비치되어 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원하는 자전거가 있다면 미리 매장에 전화하셔서 문의를 하시고 방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구입하실 때도 직영점에서는 수입제품을 가져다 판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공장에 재고를 따로 두고 있지 않고 수입현황에 따라서 주문해 두고 받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 부분 미리 인지하시고 문의하시면 조금 더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안녕-!
2020.04.13 - 21세기 킥보드, 접이식, 부품, 폴딩방법, 높이조절방법, as방법
2019.05.23 - 삼천리 톰톰 접이식 자전거, 접는방법, 탑승후기
2019.05.10 - 마이크로킥보드와 21세기 킥보드 장단점, 비교분석
'child's > 유아토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탄 도시와 기사 확장판 8살추천 보드게임도 대박 (0) | 2022.10.10 |
---|---|
자석 소마큐브 대박 아이템 아이 두뇌 운동 추천(feat.엠큐브) (2) | 2022.09.19 |
서킷메이즈(CIRCUIT MAZE) 코리아보드게임즈 8세 추천 보드게임 (0) | 2022.09.07 |
품절대란 카탄 보드게임 완전대박 (0) | 2022.09.05 |
아이들의 창의력이 폭발할 수 있는 공간은?! (0) | 2021.0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