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M/tistory

티스토리 저품질 탈출

728x90

저도 이야기만 들었지 언젠가는 저품질에 걸릴 거라고는 사실 상상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런 일이 저에게도 갑작스럽게 일어났습니다. 이런 상황이 오기 전의 전조현상부터 티스토리 저품질 탈출방법, 그리고 주의사항까지 알려드릴게요. 

 

[목차]

1. 저품질 전조증상

2. 다음 저품질 확인 방법

3. 티스토리 저품질 탈출 방법

4. 주의사항

 

1. 저품질 전조증상

일단, 저품질이 일어날 것 같은 느낌이 이상하게 옵니다. 기하급수적으로 일단 방문자가 줄어요. 저의 경우 거의 30%가 줄어들었던 것 같아요. 보통 유입량이 네이버 50% 다음 30% 구글 및 기타 20% 였던 것을 감안하면 대충 감이 오시죠? 

 

연휴 시작 직전부터 갑자기 줄어든 현상이 발생해서 저는 사실 연휴 때문에 사람들이 전체 검색량이 줄어든 것으로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하루하루 지날수록 방문자수가 거의 40% 이하로 떨어지는 것을 보고 저품질을 의심하기 시작했습니다.

 

 

 

 

2. 다음 저품질 확인 방법

  • 다음 유입량 확인
  • 다음 사이트에서 본인 블로그 주소 검색

일단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창으로 들어가 주세요. 그리고 관리창에서 통계-유입경로에 본인의 외부 유입이 어디서 이뤄졌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그 부분에서 과거 대비 다음 유입량이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저의 경우 거의 80%가 감소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때까지도 저품질이라고는 생각 안 했어요. 단순히 사람들이 여행 가는 시기와 겹쳤을 뿐이라고만 생각했었죠.

 

그러다 문득 저품질 관련 검색을 해 보니 특정 키워드 관련 이야기들을 잘못 쓰면 저품질에 걸릴 수 있으니 주의하라고 나오더라고요. 저는 그때서야 알았습니다. 특정 키워드를 포스팅을 발행하고 그다음 날부터 서서히 떨어지는 것 같더니 최후엔 검색량이 6~7 정도밖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품질 검사를 해 보았습니다. 다음 저품질 검사하는 방법은 다음 검색창에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https://본인아이디.tistory.com 이렇게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그랬을 때 본인의 블로그 사이트가 첫 번째로 뜨면 최적화되어 있다는 증거입니다. 아무런 걱정 말라는 소리죠. 그런데 다른 사이트가 나오거나 본인의 블로그가 잘 보이지 않는다면 그건 해당 포스팅만 누락이 된 게 아니라 전체 저품질이 걸린 거예요. 그런데 신기하게도 그 사실을 인지하고 4~5일이 지나자 네이버 유입량이 눈에 띄게 늘어나면서 다음은 저품질이 되었지만 전체 유입량은 유지가 되더라고요. 다만, 수익이 떨어졌을 뿐이죠. 그래도 혹시 펍벤까지 받는 상황이 되면 안 되니 해결해 보기로 했습니다.

 

 

 

3. 티스토리 저품질 해결 방법

  • 특정 포스팅을 삭제한다
  • 기다린다
  • 다음에 고객센터에 문의한다

보통 위 3개의 순서로 진행합니다. 그 시기쯤에 썼던 저품질을 일으킬 만한 특정 키워드가 있다면 해당 키워드로 작성한 포스팅은 삭제해 주세요. 그러고 나서 기다리시면 됩니다. 저도 일주일 기다렸더니 다음에 제 블로그 사이트가 검색되더라고요. 그런데 여기서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본인은 잘못이 없는 것 같다고 생각해서 문의글을 바로 넣으시는 분이 있는데, 대부분 고객센터에 문의글을 넣었을 경우 더 심한 제재가 가해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신중하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특히나 수익형 블로그로 키워가시는 분들은 광고를 삽입하게 되는데 여러 가지의 방법들을 활용하게 되지요. 이 과정에서 약간의 문제가 발생한다면 해당 포스팅 또한 날아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문의를 하고자 하신다면 문의하시기 전에 본인의 블로그를 조금은 정돈된 형태로 정리한 후에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모범적인 포스팅을 위해서 모두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