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M/성공하는 이야기

집중력이 떨어지는 이유? - 꿈부터 찾고 얘기하자.

728x90

인생을 바꾸는 자기 혁명, 몰입



제목 : 몰입(인생을 바꾸는 자기혁명)
작가 : 황농문
출판 : 알에이치코리아
금액 : 12,000원
평가 : ★★
추천 : 집중력이 약한 그대들에게


 

집중이 어려운 그대,
몰입이 필요한 그대,
정신이 가출한 그대,
그것에는,
분명,
이유가 있을 텐데,
그 이유만 한번 알아볼까요?

저는 집중력이 강한 편입니다.
내가 진심으로 좋아하는 일에는 한사코 매달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렸을 땐 부모가 나보고 자폐아라고 얘기 할 정도였으니까요

그런데, 그렇게 집중력이 강했던 나에게
한가지 치명적인 문제가 있었죠.
그것은 바로!
주변의 시.선.의.식.
좋은말로 말하면 '눈치'
안좋은말로 말해도 '눈치'

어쩔땐 눈치가 심각하게 없어요.
그냥 주변에 관심이 없죠.
주변사람들이 뭘하던, 
주변에서 어떤일이 일어나던,
관심이 없어요.

그런데 부모는 나에게 쓸데없는 일련의 활동들에 대해서는
강하게 지도하셨고,
그 덕에 나는 주변의 눈치를 엄청 많이 살피는 
그런 사람이 되었어요.

그런데 최근에 '나는 왜 눈치를 보는가'라는 책을 읽고,
내 주변에 그런 분들이 몇분 계신거라는 걸 알게 되었고,
더이상은 눈치를 보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 모두 '독서코칭'이 일궈낸 나의 변화인거죠.
나는 정말로 내가 하고 싶은 일엔 열정을 다하고 있습니다.
과거의 내가 좀 더 그래왔더라면 하이젠...뉴턴...
아 ..더이상 말하면 욕먹겠......^^;;;

하지만 과거의 몰입이나 집중력이 지금에 와서 많이 달라진건,
어쨌거나 나는 가정이 있는 사람이고,
육아를 해야 하는 사람이고,
그렇기에 나 혼자만 생각하기엔 어려움이 있죠.
열정을 쏟아 붇기엔 절대시간이 부족하다는걸...ㅠㅠ

그렇다고 제 꿈을 포기하기엔,
지금의 두근거리는 심장을 멈추게 하기엔,
너무 아쉬워서,
밤잠 줄여가며 이렇게 열정을 살짝 태우고 있답니다.

그 이유는요? 독서코칭이요.
내 꿈을 찾았기 때문이예요.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희열을 느끼고,
피곤해도 잠을 잘 수가 없고,
그래도 행복하고,

지금이 딱! 그런 시기입니다.

이런 저의 마음이 전해졌을지는 모르겠지만,
이러한 집중과 몰입이 오늘 말씀드리고자 하는 책에서 나옵니다.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적성원리가 나온 배경에는 
열병에 걸려 헬골란트에 요양을 가 있을 때 였다.'

뭔가에 열심히 매달려서가 아니라 내가 진심으로 그 주제에 완전히 흡수가 되었을 때,
생각해내야 하는 주제거리와 내가 하나가 되었을 때,
그 때는 집중하지 않아도 몰입하지 않아도 온전히 그것만이 나의 삶이 된다.
그 때는 나도 모르게 아이디어 자꾸 튀어 오르게 되는 것!
제가 요즘 표현 하고 싶은 말들이 딱 한문장으로 정리가 된것 같아요.

그런데, 이 책에서는 그럽니다.

'수면중에 뇌는 각성상태와는 다른 초능력에 가까운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로, 잠을 잘 자야 한다는 것이예요.
물론, 몰입을 하게 되면 잠을 못자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처럼,,, (???) 인것 같아요.

2002년 월드컵
16강전 했을 때 혹시 주무셨나요?
다함께 '대한민국'을 외치며 흥분을 가라앉히지 못했던 때가 생각나실겁니다.
아마도 그때의 몰입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잠도 안잤지만 흥분과 함께 신나게 응원했던 그날을요.

몰입이 되기 위해선 가장 기본적인 재료는요.
바로 당신의 '꿈' 그리고 '비전'입니다.

당신의 '꿈'과 '비전'은 무엇인가요?

 

소소의 문행결 √

문 : 창조의 순간은 잠깐 쉬는 시간에, 때로는 꿈속에서 '우연히' 찾아오는 것이다.
행 : 창의적으로 생각해야 할 문제가 있었지만 쫓기듯 생각하지 않고, 어둠속에 마음을 놓고 휴식을 취했다. 
결 : 진심으로 갑자기 순간적으로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마구 샘솟았다.


MISO THINK

최근 내 활동들을 보면 독서코칭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
'몰입'이라는 책을 읽으면서 정말 많이 느꼈다.
'진심으로, 지금 내가 느끼는 감정들이구나!'
정말 잠자다가도 문뜩! 아이디어가 떠오르고,
아이들과 놀이를 하다가도 정말 이상할만큼 문뜩! 아이디어가 샘솟는다.
과거에 나의 아이디어는 그냥 태어나고 즉사했다면,
지금은 정말 생각나는 즉각 적어둔다.
결국 아이디어 노트가 생겼다.
나도모르는 사이에,,,

2021.03.07 - who am I ?

- 오늘도, 위즈덤 소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