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부동산] 이사할 때 고려할 사항(3)

728x90

[부동산] 시스템 에어컨? vs 일반 2 in 1 에어컨


에어컨의 종류에는 스탠드형 에어컨, 벽걸이 에어컨, 2 in 1 에어컨, 시스템 에어컨, 천장형 에어컨, 이동식 에어컨(휴대용) 등 무수히 많은 에어컨 종류가 있다. 그 중에서도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스탠드나 벽걸이 (2 in 1 에어컨 포함)과 시스템 에어컨(매립형 배관 이용)에 대해서 논의 해 보고자 한다.

필자는

- 벽에 타공을 하여 실외기에 배관을 연결하는 일반적인 에어컨을 사용 해 보았고, 

- 벽 안에(바닥 아래) 매립배관을 통해서 실외기가 연결되어있는 에어컨을 사용해 보았고,

- 지금은 시스템 에어컨과 벽걸이 에어컨을 동시에 사용하고 있다



1. 타공을 통한 실외기 연결한 일반 에어컨

벽에 타공을 통한 실외기 연결은 배관이 실내에서도 보이기 때문에 인테리어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고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는 에어컨을 설치 할 수 없는 공간이 생길 수도 있다. 하지만 고장이 났을 때 확인이 쉽고, 전입/전출시에도 크게 신경 쓸 부분이 없다. 배관도 본인이 사용했던 배관을 그대로 이용하는 것이고, 배관에 문제가 생겨도 배관만 교체하면 해결되는 문제 이기 때문이다.

최근 많이 사용하는 에어컨 동향은 매립형 배관을 사용하는 것과 다음에 설명할 시스템 에어컨을 많이 사용한다. 

;

2. 매립형 배관을 통한 실외기 연결한 일반 에어컨

매립형 배관을 통한 실외기 연결은 내가 원하는 모든 방에 에어컨을 설치 할 수 있고, 배관이 밖으로 돌출되어 있지 않아 인테리어 상으로도 미관을 해치지 않는다. 하지만, 에어컨이 고장나거나 특히, 배관에 문제가 생겼을 때는 복잡해진다. 돌출되어 있는 부분의 배관이라면 상관 없지만, 그렇지 않고 물이 새거나 구멍이 뚫렸다고 판단되는 안쪽에 있는 배관은 실내 바닥을 타공하여 배관을 빼내어 확인해야 하고, 이 작업이 시간도 오래걸리고 문제 생긴 배관을 찾는데만 많은 비용이 소요될 수 있다. 또한 전출입시 이전 주인(임차인)이 에어컨을 분리하는 과정에서 제대로 작업을 해두지 않으면 다음 전입시 에어컨 설치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전 임차인이 제대로 분리를 하지 않고 이사하여 매립형 배관에 문제가 생겼다. 보통은 청소(40만원비용)만 하면 된다고 하지만, 확실한 방법은 아니라고 한다. 따라서 배관을 교체해야 할 일이 생겼는데, 배관 교체비는 400만원이 소요가 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벽에 타공을 하여 따로 배관을 이용해야 한다고 전문업체 AS기사님이 말씀 해 주셨다. 간혹, 그렇지 않고 사설업체를 통해 배관청소만 하고 사용하였을 경우(사설업체에서는 고객을 호갱으로 알기 때문에 배관청소만 해도 문제없다고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에어컨이 고장원이이 되고 그때 고장이 났을 땐 전문업체에선 수리가 어렵고 사설업체에 맡겨야 한다. 그렇게 되면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 임시방편적인 문제 해결이 되어 나중엔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인지하여야 할 것이다.


3. 매립형 배관을 통한 시스템 에어컨

시스템 에어컨은 모든 연결 배관이라든지, 에어컨 설치물 등이 천장이나 벽에 쏙 들어가 있는 형태로 인테리어 상으로도 좋고, 공간확보에도 한몫 한다. 또한 일각에서는 시스템 에어컨의 전기세가 더 적다고 하는데, 그 부분은 아직 확인 된 바가 없어 정확히는 알수가 없다. 

시스템 에어컨의 문제점은 일단 매립형 배관이기 때문에 매립형 배관 문제가 있을 수 있고, 시스템 에어컨은 천장속에 삽입되어 있는 형태로 고장이 났을 때 AS부분에서 기사 분들이 말씀하시길, 

'아무래도 매립되어 있다보니, 수리하는게 어렵습니다.'

라고 말씀을 하신다. 그 말은 기술적인 부분도 있겠지만, 시간이 흘러흘러 10년이 되고 20년이 되었을 땐,

부품이 없을 수도 있고, 그 에어컨을 만든 회사가 없을 수도 있어서 AS측면에서는 별로 권장하지 않는다고 한다. 


하지만 지금은

!!! 필자와 같은 아파트에 거주하시는 분이 실외기가 고장이 나서 교체를 하게 되었는데, 교체 비용만 300만원이 들었다고 한다. 그 돈이면 지금 나오는 중고급형 정도의 에어컨을 구입할 수 있지 않은가?? 또한 우리집에는 전에 살던 아파트에서 당시 최신모델에 최고급 사양의 에어컨을 구입했지만 현재 거주하는 아파트에서는 개별에어컨을 설치하기가 쉽지 않다. 시스템 에어컨이 인테리어측면에서 좋다는 부분 빼고는 사실 절.대. 권. 장. 하. 지. 않. 는. 다...!!!

아! 혹여나 1~2년만 거주할 목적이라면 상관없지만, 내평생의 거주용집이라면 절대 비추!

꼭~~~!!! 꼼꼼히 따져보고 본인 가정에 적합한 에어컨을 활용해야 할 것이다.

특히나, 새집에 이사를 가거나 분양을 받을 때도 이 부분을 꼼꼼하게 확인 하면 더 좋을 것이다..


같이 확인하면 좋은 포스팅

2019/07/08 - [mom's review/mom's item] - 이사할 때 고려할 사항(1)

2019/07/10 - [mom's review] - 이사할 때 고려할 사항(2)



- MIS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