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정보대방출/팩트체크

세종시 아파트 급매로 반값 진짜?

728x90

 

최근 집값하락의 기사가 연일 쏟아져 나오면서 그동안 천정부지 잘 오르던 세종시의 집값이 반값으로 떨어지고 있다고 보도가 되었다. 세종시 집값의 시세가 진심으로 궁금하기도 하고 세종시 아파트 급매로 반값 까지 등장했는지 확인할 겸,기사에 올려진 보람동 호려울마을 1단지 대방노블랜드 확인 해 보았다.

세종시 아파트 급매

보람동 호려울마을 1단지는 금강 물줄기를 따라 형성된 대단지 아파트로 10단지까지 형성되어 있는 대단지 아파트이다. 모두 같은 건설사에서 지은건 아니고, 다양한 회사의 아파트들이 단지별로 올라간 곳이다. 그 중 오늘 확인할 부분은 보람동 호려울마을 1단지 대방 노블랜드 59㎡에 대해서 확인 해 보고자 한다.

 

[기사내용 중 일부]

'전용 59㎡ 매물이 7월에 4억에 팔릭, 20년 11월에 8억 4500만원에 비해 반토막'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진실을 확인 해 볼까?

세종 대방노블랜드 실거래가대방노블랜드 8억

매매가 4억 매물 8억 4,500 매물
거래일 2022년 7월 22일 2020년 11월 26일
타입 82타입 83타입
14층 29층

이렇게만 확인하면 층수때문에 이렇게 많이 차이가 나는걸까? 라고 생각 해 볼 수 있다. 아니면 정말로 반토막 이거나. 하지만 좀 더 살펴볼 부분이 있다. 바로 구조이다. 82타입과 83타입은 다르다.

 

 

 

어떤 부분에서 차이가 있는지, 구조적으로 어떤 타입이 더 인기가 있을지 확인 해 보자.

 

세종시 노블랜드 82타입세종시 노블랜드 83타입

왼쪽이 4억원에 거래된 82타입이며, 오른쪽이 8억 4천 5백에 거래된 83타입니다. 평방미터로 표현했을 경우에는 둘다 59㎡로 별로 차이가 없는 듯 보이지만, 구조적으로 82타입이 좀 더 일반적인 형태이다. 그럼 4억대로 형성된 금액은 정말로 반토막 된 수준처럼 보인다. 좀 더 살펴보자.

대부분의 82타입은 가장자리에 배치되어 있고, 83타입은 안쪽에 배치되어 있다. 그러면 집의 방향을 확인 해 볼 수 있다. 집의 방향은 바로 지도에서 확대 해 보면 쉽게 집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대체적으로 이렇게 되어 있는 경우는 남향이라고 부른다. 전체적으로 남향을 바라 볼 수 있도록 모든 타입이 배치가 되어 있다. 날개처럼 보이는 82타입의 경우도 살짝 기울긴 했지만 남남서, 남남동 정도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사실 비슷한 층에 타입만 놓고 본다면 82타입이 어쩌면 좀 더 나아보이기도 하다. 포베이 편상형 구조에 전체적으로 깔끔한 배치가 눈에 들어온다. 그렇다면 아무리 집값이 떨어졌다 한들, 큰폭이 아니여야 할 텐데 아무리 해도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차이가 난다.

 

그렇다면 정말로 반값일까? 이 부분만으로는 정말 집값이 반토막 된 것으로밖에 인지할 수 없을 것 같다. 기자도 아마 이렇게 표면적으로 드러난 부분만 가지고 확인을 했을 것 같기도 하다. 하지만 다음 블로그를 확인하면 왜 이렇게 차이가 많이 나는지 알 수 있다.

https://m.blog.naver.com/cadhyuna/221846432856 

 

보람동 대방노블랜드 탑층다락방 구경한번해볼까요?

세종은 아침부터 비가 내리네요. 코로나19때문에 아침부터 안전안내문자가 날라오고 거리나 마트에 마스크 ...

blog.naver.com

바로 탑층의 구조이다. 8억에 거래되었던 매물은 29층으로 해당 아파트의 탑층의 매물이다. 이 아파트의 경우 탑층은 복층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옥탑의 구조로 보통키의 성인들도 서서 걸어다닐 수 있는 높이의 다락방과 더불어 텃밭을 가꿀 수 있을 만큼의 테라스도 옥상에 배치되어 있다. 따라서 거의 2층집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이다.

 

결론. 복층집이 8억에 거래된 것과 한층짜리 집이 4억에 거래된 부분을 놓고 봤을 때 과연 집값이 반토막이라고 표현 할있을것인가?

 

이렇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믿음이 아니라 기사에 대한 어느정도 비판적 시각이 필요한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그렇다고 집값이 천정부지 올라가는 것도 아니지만, 이런 자극적인 기사에대한 맹목적인 믿음은 나의 삶에 희망을 만들수 없다. 꼭 팩트체크를 통해서 정확한 자신의 자산관리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나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