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정보대방출/IT꿀팁

똑딱 유료화 알뜰하게 멤버십 가입하는 방법

728x90

요즘 의료계가 참 말이 많은데 그중 하나가 소아과 병동의 폐과사태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소아과 예약 하는 것도 사실 쉬운 일이 아닌데, 그 예약 편의성에 도움을 준 어플 똑딱이 마음의 변심이 일어났습니다. 똑딱 유료화 원인과 알뜰하게 가입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똑딱 어플 소개

일단 뚝딱은 병원을 예약할 때 방문하지 않아도 병원에서 똑딱을 지원하는 경우라면 병원명과 일자를 선택해서 몇 시에 방문할지 예약을 하는 시스템인데요. 이 시스템을 정착시키기까지는 어플개발자분들을 비롯해서 병원관계자들과 환자들까지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어느 정도 자리를 잡고 똑딱 이외에도 굿닥, 헬로 100 등의 병원예약 애플리케이션 등의 추가적인 경쟁사가 나타날 정도로 자리를 잘 잡아가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사람들의 머릿속에 정착되어 갈 때쯤 갑자기 소식하나를 접하게 됩니다.

2. 똑딱 유료화 멤버십 전환

어느 날 아이의 병원방문이 필요해서 똑딱 접수를 하려던 그때, 멤버십 문구가 나타났습니다. 

대체 이게 무슨 일이지?
병원 예약하는데 돈을 내라고? 

 

처음엔 저도 이런 반응이었습니다. 사실 자세한 내용을 알기 전까지는 똑딱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데 있어서 병원 측의 일정비용지불이 있었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해당 내용은 똑딱측의 블로그 원문을 일부 발췌한 글입니다.

7년 동안 병원 측도 환자 측도 아무도 금액을 지불하지 않고 무료로 이용하고 있었던 것이죠. 사실은 이런 부분이 굉장히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었습니다. 어떤 회사를 운영함에 있어서 투자금으로만 진행하다 보면 나사하나가 빠지기 마련인데, 뚝딱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로지 투자금으로 지금의 똑딱을 만들어 내었던 것이죠. 

 

3. 똑딱 유료화 원인

하루에도 수천 명이 접속했을 뚝딱은 서버확충에도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였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그럼에도 그동안은 투자금이 있었기에 이 상황들을 견뎌내면서 꿋꿋이 이겨낼 수 있었지만 사회적인 상황인 만큼 뚝딱도 어떠한 수익구조도 없이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을 무한제공함에는 무리가 되었다는 판단이 있었던 거죠. 

 

똑딱이 되다가 갑자기 안 되는 경우의 혼란은 말할 필요도 없겠죠. 

그래서 이렇게 똑딱이 입장에서 소비자들에게 아쉬운 소리를 담아가며 어려운 시기에 똑딱 유료화와 더불어 멤버십 운용 결정을 내리게 된 게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하다못해 공공기관에서도 서버확충을 위해서 수십억씩 투자유치를 하고, 지금은 인터넷망을 이용하는 만큼 데이터센터를 유지하는 데에는 많은 비용이 지속적으로 들어가는 것에는 이견이 없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이러한 사정을 알게 되니 그동안 똑딱이 뚝심으로 참 고맙게 잘 버텨줬다는 생각이 들면서 마음이 짠해지더라고요. 그래서 멤버십 일단 어떻게 진행되는 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4. 똑딱 유료화 변화된 내용

- 무료 : 실시간 대기자수 확인, 병원 검색, 현장접수 후 순서확인 등

- 유료 : 똑딱 어플을 이용한 접수 및 예약

즉, 똑딱으로 접수하는 부분만 유료화가 되는 것이고 이외의 부분은 무료로 지금까지와 같이 활용이 가능합니다. 

소아과의 경우 인기 있는 곳은 똑딱 어플이 오픈되기 전인 30분~1시간 전부터 현장접수를 받습니다. 그러면 현장접수를 하신 분들은 굳이 똑딱 어플로 접수하실 필요가 없겠죠? 이때, 현장접수 하고 대기 인원을 확인하셔야 할 텐데요. 이 때는 동일하게 멤버십 전환하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똑딱 오픈시간 맞춰서 오픈런으로 어플을 통한 접수 예약을 하신다면 무조건 멤버십을 가입하셔야 이전과 같이 활용이 가능합니다. 

5. 똑딱 멤버십 비용

- 1개월 멤버십 비용 : 1천 원

- 12개월(연간이용권) 멤버십 비용 : 1만 원

- 사전신청 시 2개월 무료 이용 (사전신청 유의사항이 있으므로 아직 신청하지 마세요~! 아래내용에서 확인 필수!!)

멤버십 비용이 다행히도 비싼 금액은 아닙니다. 거의 데이터 센터를 활용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기에 그만큼의 멤버십은 확보가 될 것이라 판단됩니다. 그리고 12개월로 멤버십 신청을 하게 되면 12만 원이 아닌 2만 원이 할인된 1만 원에 이용하실 수 있게 됩니다. 

6. 똑딱 멤버십 사전신청 기간

9월 5일부터는 본격적으로 멤버십 체제로만 진행이 되며, 그 전날인 9월 4일까지는 사전멤버십 신청을 받습니다. 그래서 사전 멤버십 기간 동안 신청자에 한해서 2개월 무료 사용기간을 제공해 줍니다. 따라서 멤버십 사전신청을 하실 분들은 9월 4일에 멤버십 사전신청을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주의!! 이미 신청하신 분들은 해지하시고 다시 9월 4일에 신청하셔도 무방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7. 멤버십 구독 신청 및 환불 체계

유료화가 진행되는 만큼 해당 서비스를 정기결재 후 특히 1년을 진행했을 때, 중간에 사용하지 않게 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그때는 환불정책을 준수하여 환불이 진행된다고 하니 위의 내용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100% 환불은 정기결재 후 7일 이내에 아무런 예약/접수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경우에 한해서 환불이 이뤄진다니 이 부분을 확인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혹시 똑딱 팀 입장을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고 싶으신 분이 있다면 다음 링크를 확인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똑딱 멤버십 이야기 바로가기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