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어느 날 녹색창에서 편지가 한통 날아왔습니다. 신고되었다고요. 저는 잘못한 게 없는데 해킹을 당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찾아본 해킹 예방법 3가지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해킹을 피해야 하는 이유
2. 공용와이파이
3. 비번 설정 팁
4. 노트북 등 카메라 차단
1. 해킹을 피해야 하는 이유
저는 해킹은 이미 다 끝났다고 생각했습니다. 긍정적인 방향이 아니라 부정적인 방향으로요. 저의 비밀번호나 개인기록은 타사 쇼핑몰 사이트나 다양한 사이트에 가입하면서 일관되게 적어온 제 정보들이 수십 건이 팔려 나갔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이것 사실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내 돈이 빠져나가는 일이 없었기 때문에 큰일이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네이버에서 제 아이디와 비번을 가지고 누군가 여기저기 규정에 어긋나는 글들을 쓰고 다녔나 봅니다. 그래서 로그인을 할 때마다 위반했다는 쪽지와 함께 아무런 활동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런 과정이 3~4번은 반복되었지만, 다행히 큰 탈은 없었습니다. 단순히 제가 해당 아이디로 작업을 할 수 없다는 이유 외에는요. 그래서 시간이 약이라고 생각하며 고객센터에 문의해서 해결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 말고는 할 수 있는 게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네이버에 등록된 네이버 페이 등의 계좌나 카드로 물건을 구입하거나 이체를 시켰다면 말이 달라지는 것 같아요. 요즘 애플페이,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많이 활용하고 계시죠? 저 또한 유용하게 잘 활용 중이지만 어떨 때는 이렇게 허술한 체계 속에서 활용하고 있다는 사실이 한편으로 두렵기도 하더라고요. 그래서 이렇게 해킹 예방법 3가지를 적어보게 되었습니다.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조심해서 나쁠 건 없겠죠?
2. 공용 와이파이 사용하지 않기
공용 와이파이를 사용하면 해킹이 쉬워진다는 사실 아시죠? 내가 들어간 사이트나 비밀번호 등을 수집하기가 쉬워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왠만하면 본인 핸드폰자체 데이터를 활용하시거나 아는 사람의 핫스폿을 이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해킹은 남의 일일 거야라고 안일하게 생각하는 순간 본인의 데이터는 더 이상 본인의 것만이 아님을 인지하셔야 할 것입니다.
3. 비번 설정 팁
보통 한곳의 비번을 설정할 때 일관되게 설정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왜냐하면 사이트마다 다르게 설정하면 외우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하나의 사이트에서 유출이 되게 되면 나머지 사이트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특히 대형 사이트의 경우 더 해킹이 쉬워질 수 있는 단점이 있죠. 그래서 본인의 비번을 사이트마다 다르게 설정해 주는 것이 좋은데, 전부 다르게 설정하고 사이트마다 비번을 따로 기록해 두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또 어딘가에 저장해둬야 하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해당 사이트의 끝문자나 해당 사이트만의 특수한 번호 등으로 차별화를 해두면 조금 더 비번을 외우는데 어렵지 않을 거라 생각됩니다.
4. 노트북 등 카메라 차단
노트북이나 핸드폰 마이크와 카메라 또한 안전하지 않다고 합니다. 내가 모르는 사이에 우리 집안이나 방안의 모습이 찍히고 있을 수도 있고, 누군가의 대화가 녹음되고 있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요즘은 유튜브나 개인 수업 등으로 카메라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게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화면 가리는 건 포스트잇이나 종이 등으로 카메라 부분만 살짝 가려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better be safe than sor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