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컴퓨터 종료 단축키 설정 방법

728x90

컴퓨터 종료 단축키 설정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컴퓨터를 하다가 급한 업무로, 급한일들로 빠르게 정리하고 나가야 할 때, 종료키를 누르는 것도 번거롭고 그렇다고 그냥 두고 가기도 불안합니다. 또한 그냥 전원키를 누르게 되면 컴퓨터에 오류가 나거나 컴퓨터 손상을 일으키기도 하구요. 그래서 바탕화면에 컴퓨터 종료 단축키 하나만 클릭하면 종료가 된다면 정말 편리하겠죠? 그래서 컴퓨터 종료 단축키 설정 방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1분정도면 설정이 완료되니, 저만 따라 오세요!

컴퓨터 종료 단축키 설정

컴퓨터 종료 단축키 설정을 시작해 봅니다.

 


모든 단축키의 시작은 마우스 오른쪽 버튼인거 아시죠? 새로만들어 줘야 하는 것이니깐요.

컴퓨터 종료 단축키 설정

바탕화면 빈 공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해 줍니다.

컴퓨터 종료 단축키 설정

새로만들기 - 바로가기로 이동해 주세요.

컴퓨터 종료 단축키 설정

바로가기 항목을 만들어 줘야 하는데 이 부분이 중요합니다.
보통은 어떤 아이콘에 대고 바로가기에 위치만 설정해 주면 되는데, 컴퓨터 종료의 경우 우리가 직접 작성을 해 줘야 하거든요. 그리고 띄어쓰기도 정확히 해서 작성 해 줘야 하기 때문이 이 부분이 가장 번거롭고 어려운 부분입니다. 
작성해야 할 문구는 shutdown -s -t 0(숫자)를 입력해 주시면됩니다. 

컴퓨터 종료 단축키 설정

바로가기에 사용될 이름을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원하는 문구를 넣어주세요. 저는 '바로종료'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왠만하면 이름은 명확간결하면 좋습니다. 너무 길거나 띄어쓰기가 많은경우, 단축버튼에서 문구가 제대로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컴퓨터 종료 단축키 설정

이렇게 만들어 졌죠? 혹시 만들어 지지 않는다면 띄어쓰기가 많거나 문구가 너무 길지 않은지 확인 해 주세요. 대부분 만들어 지긴 하지만 문구에 따라 만들어지지 않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니깐요.

컴퓨터 종료 단축키 설정

이제 컴퓨터 종료 단축키 만들기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대로 사용하셔도 되지만, 좀 더 종료버튼 스러운 아이콘으로 만들어 주기 위해서 아이콘 그림도 변경해보겠습니다. 이 때, 화면빈공간이 아니라 방금 만든 종료 버튼위에 마우스를 선택하고 우클릭을 해 주세요.(잘못 더블클릭하면 컴퓨터가 종료되는 불상사가 생길 수도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ㅋ)

컴퓨터 종료 단축키 설정

아이콘의 속성으로 들어가게 되면 일반, 바로가기, 옵션 등이 나오는데 글꼴이나 레이아웃 등에서 다른 부분들을 바꿔줘도 되지만 저는 아이콘 그림만 바꿔보겠습니다.

컴퓨터 종료 단축키 설정

'바로가기'에 보시면 아래부분에 '아이콘 변경'이라는 버튼을 눌러주세요.

컴퓨터 종료 단축키 설정

그럼 목록에서 아이콘을 선택해 달라는 문구를 넘기면 아이콘을 선택하도록 아이콘 목록이 활성화 됩니다. 내가가진 사진에서 아이콘을 설정하셔도 되고 기존에 들어있는 아이콘 목록에서 선택해도 됩니다. 저는 전원버튼스러운 아이콘을 선택 해 봅니다.

컴퓨터 종료 단축키 설정

 

 

 

그리고 나서 확인 버튼을 눌러 주세요.

컴퓨터 종료 단축키 설정

그럼 전원버튼이 만들어 진걸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제대로 만들어진 컴퓨터 종료 단축키 설정이 완료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더블클릭을 통해 실행시켜 봅니다. 컴퓨터가 종료가 된다면 컴퓨터 종료 단축키 설정이 제대로 만들어졌음이 확인 되었습니다. 어렵지 않죠? 

바로가기 창에서 문구 작성하는 부분만 빼면 나머지는 그동안 한번씩은 해봤던 부분이라 쉽게 설정하셨으리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