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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텍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처, 무인발급기, 동사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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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정산, 대출, 은행업무, 유치원 접수, 간혹 전월세 구할 때도 소득금액증명원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그럼 홈텍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처는 어디인지 동사무소와 무인발급기는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합니다. 일단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받는데 있어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집에서 편하게 발급하는 홈텍스 발급, 시간여유가 있을 때 동사무소 내방 발급, 마지막으로 주말에 밖에서 급하게 발급받을 때 무인발급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일단 소득금액 증명원이란 개인이나 법인이 벌어들인 소득을 세부적으로 적어두어, 종합소등세를 확정신고 하고나 연말정산한 소득금액을 확인하는 서류를 말합니다. 자신의 소득이 국세청에 소득신고가 되어 있다면 대부분 어렵지 않게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발급방법 3가지를 알려드릴게요.

 

각 발급 방법에 따라 이용시간이 상이 하므로 언제든 발급 받을 수 있다는 편견을 버리시고 꼭! 미리미리 준비 하시어 일정에 차질 없으시길 바랍니다. 

1. 집에서 간편하게 홈텍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홈텍스는 많은 세무 처리 할 때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일단, 다음 링크의 홈텍스에 접속해 줍니다. 

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html?w2xPath=/ui/pp/index.xml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홈페이지에 접속하게 되면 이렇게 메인 페이지가 뜨게 되는데, my홈택스에 접속해 주시면 바로 로그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로그인을 먼저 하는것보다 좀 더 빠른 방법입니다. 1분 1초가 아까우니깐요. 

자신에게 맞는 방법의 로그인을 찾아주시고, 접속 해 주시면 됩니다. 혹시 회원가입이 되어 있지 않다면 회원가입을 해 주시고, 공인인증서가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공인인증서부터 등록을 해 주세요. 아이디와 비번으로 로그인 해도 되지만 아무래도 공인인증서나 금융인증서로 간편 로그인 할 수 있다면 좀 더 편하겠지요?

 

d이렇게 로그인을 하고 나면 연말정산 지급명세서 버튼을 클릭 해 주세요.

그리고 나서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클릭하시면 거의 완료 되었습니다.

이렇게 팝업창이 뜨게 됩니다. 혹시 팝업창이 생성되지 않는다면 팝업차단 해지를 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새로고침을 하신 후 다시한번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클릭! 해 주세요. 이것도 안된다면 팝업차단을 해제 하시고 처음부터 다시 진행 해 주셔도 됩니다.

필요로 하신 연도의 지급명세서 보기를 클릭 해 주세요. 보통은 당해년도가 아닌 직전년도나 직전 1년~3년간의 소득금액증명원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으니 잘 체크하셔서 준비 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문제가 있습니다. '홈택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이 안된다고 뜨지요? 이 부분에서 꼭! 확인을 미리 하셔야 합니다. 급하게 서류 제출 해야 하는데 새벽에 해야지 하고 미루고 있다가는 큰코 다칠 수 있어요. 새벽시간에는 발급이 어렵습니다. 

홈택스 서비스 중에서도 납세증명서 등의 민원증명은 매일 발급은 가능하지만 오전 8시 부터 밤 10까지만 가능합니다. 왠만하면 할일을 미루지 않고 바로 하는 습관이 있다면 좋겠네요.  

실제 가능한 시간에 검색을 하면 이렇게 창이 새로 열려요. 그러면 A라고 써진 부분을 클릭! 해 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작은 팝업이 뜨게 되는데 인쇄방식이 HTML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는 PDF나 프린터기 설정은 여기서 하지 않습니다. 인쇄범위 설정 후 '인쇄'버튼을 클릭! 해 주세요.

그러면 마지막 나온 파업창에서 PDF파일로 저장하시려면 PDF로 설정하셔서 본인 컴퓨터나 외장 메모리에 저장 해 주세요. 바로 인쇄를 하시려면 인쇄 대상을 프린터기로 설정 해 주셔서 인쇄 하시면 됩니다.  어렵지 않죠?

두번째로 직접 동사무소로 찾아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요즘처럼 비대면으로 처리하기 원하는 시기에는 맞지 않지만 컴퓨터가 익숙하지 않거나 컴퓨터로 인쇄하는게 어려운 분들에게는 훨씬 편리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동사무소에서 발급받게 되면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본인이 내방하는 경우는 본인의 신분증만 있으면 됩니다. 혹시, 대리인이 방문해야 하는 경우는 본인 신분증과 본인작성 위임장 , 대리인의 신분증을 가지고 가셔야 합니다. 위임장에 날인하는 부분에 사인이 들어가기도 하지만 때에 따라서 도장이 필요하기도 하니 꼭 민원실에 확인하시고 준비해 가시길 바랍니다. (인감도장을 찍으면 제일 편안하게 통과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세번째로 무인발급기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주민센터나 지하철 역 혹은 은행에도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정확한 위치를 알고 싶으시다면 다음 사이트에서 확인 하고 가시면 헛걸음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안내

 

www.gov.kr

해당 사이트에서 무인민원 발급 설치 장소 안내가 나와있는데, 본인이 사는 지역과 동 혹은 지금 있는 곳에서 가장 가까운 지역의 위치를 검색하시면 무인발급기가 가장 가까운곳에는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알려주기 때문에 주말이나 인쇄가 어려운 환경에 있다면 이렇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무인민원 발급의 경우 별도의 서류나 신분증은 필요하지 않지만 본인의 지문이 필요합니다. 본인의 지문이 평소에 잘 인식되지 않는 경우라면 미리 동사무소나 홈택스에서 발급 받아 두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지문은 상황에 따라서 잘 지워질 수 있기 때문에 인식을 못해서 결국 발급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이 봤습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한번씩 연습삼아 해보는 것도 급한 경우에 대비해서 도움이 될 수 있을거라 생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