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대포항 오징어 순대 맛보기
지난 글에서 강원도 여행에 대한 글을 여러 개 올렸었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 속초 대포항에서 구입한 오징어순대를 집에서 먹어본 이야기를 간단하게 올려보려 합니다. 혹시 강원도 속초를 들릴 계획이 있으시다면 참고해 주세요~
1. 강원도 속초 유명한 음식들
일단 강원도 속초를 가게 되면 대부분 해산물이 유명한건 아실 텐데요. 그중에서도 많이 보이는 음식들이 오징어순대, 아바이 순대, 오징어, 회 이런 해산물과 더불어 가자미 식혜나 감자빵, 술빵이 참으로 유명하더라고요. 신기했습니다. 해산물만 생각하고 출발했던 저희에겐 정말 의외의 음식들이 많았어요. 맛집에 대해서는 지난 글에서 언급했으니 생략하기로 합니다.
2. 대포항 일정을 마지막에 둬야 하는 이유
마지막날 대포항에 들린 이유는 우연이지만 나중에 갈 때도 아마 마지막 일정으로 잡게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유는 대포항에서 마른오징어나 멸치, 미역 등의 다양한 해산물을 선물용으로 혹은 반찬용으로 구입할 수 있는 건어물 가게가 잘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포장도 잘해 주시기 때문에 마지막날 구입해서 바로 집에 가져가 냉동실로 직행하거나 만들어 먹으면 참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하게 되었네요.
3. 대포항 오징어 순대 맛보기
이게 바로 대포항 공용주차장 바로 맞은편에 있는 태양건어물이라고 적힌 가게에서 구입했어요. 원래 목적은 반건조 오징어를 구입하는 건데 오징어순대랑 미역까지 구입하게 되었어요. 집에 가면 혹시 또 생각날 것 같아서 오징어순대를 무의식적으로 골랐던 것도 같습니다.
뭐, 오징어 순대가 생각났다기보다는 반찬이 없어서 며칠 안돼서 오징어순대를 개봉했습니다. 냉동실에 있던 거라면 자연해동 시켜서 살짝 녹았을 때 썰어주시면 제일 좋습니다. 너무 많이 녹이면 썰기 힘들고 안에 고명들이 탈출하는 불상사가 발생합니다.
[오징어 순대전 먹는 방법]
준비물 : 계란 2알, 오징어순대, 아보카도 오일
(오일은 왠만하면 아보카도 오일로 사용하세요~! 콩기름은 이젠 사용하면 안 되는 거 아시죠? 건강을 위해서입니다.ㅋ)
이렇게 반쯤 녹았을 때 송송송 썰어주세요.
팬을 달구고 아보카도 오일을 둘러주세요. 좋은 오일이니까 조금은 넉넉히 둘러 줍니다. 그렇다고 너무 많이는 하시면 오일 향 때문에 음식 냄새가 가려질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그리고 계란물을 풀어서 오징어순대를 담궈줍니다. 계란물을 흡수 한다는 느낌으로 잠시 눌러 담궈주세요.
그다음 팬이 잘 달궈졌으면 계란옷을 입은 오징어순대를 앞뒤로 2~3분간 구워주시고 마무리로 익히실 때는 속까지 잘 익을 수 있도록 뚜껑을 덮어 주시면 됩니다. 제일 약한불에서 해주시는거 아시죠? 불을 끄고 이렇게 3~4분 둬도 괜찮습니다.
맛난 속초시장표 맛 오징어 순대 완성입니다. 시장에서는 사실 기름을 너무 콸콸 부워대서 조금 부담스러웠는데 이렇게 집에서 해 먹으니 조금 더 담백한 맛으로 먹을 수 있었습니다. 다만, 한 가지 주의하실 점은 구울 때 오징어순대의 원이 작은 면이 아래쪽으로 가게 해서 구워주시면 좀 더 좋습니다. 안 그러면 오징어가 벗겨져요;;;
그리고 함께 구입한 반건조 오징어 10마리입니다. 이놈은 그냥 한번 씻어서 에어프라이기에 구웠어요. 처음엔 180도에 15분 구웠더니 거의 바삭 오징어가 돼버렸고요. 반건조로 말랑말랑하지만 다 익은 듯한 오징어로 드시려면 180도에서 5분만 해 주시면 됩니다. 예열 없이 바로 해도 좋아요~! 10마리에 4만 원대에 구입한 건데, 이건 크기별로 금액이 달라요. 제일 작은 건 너무 작은 사이즈가 될 듯해서 사장님이 두 번째 사이즈로 추천해 주셨는데 참 잘 선택한 것 같습니다. 비리지 않고 맛있어요>ㅁ<
이건 미역입니다. 산모미역이라 적혀 있는데 사장님이 말씀하시길 산모가 먹는 게 아니라 그냥 상품 이름이 산모미역이라고 합니다. 이 미역이 가장 잘 팔린다고 하시더라고요. 저희 집은 미역킬러 두 마리가 있어서 이 정도는 구입해야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어서 겸사겸사 구입하게 되었는데 잘 먹고 있어요.
4. 속초 대포항 건어물 가게 추천
혹시 선물할 일이 있으시다거나 건어물 필요하실 때 요기서 구입하셔도 될 것 같아요. 강원도라서 믿을 수 있고 동해라서 믿을 수 있으니깐요. 간혹 건어물 구입하려 할 때 괜히 잘못사면 맛없고 실패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여행 다니면서 직접 먹어보고 믿을만한 가게가 생기는 것도 장점인 듯합니다.
택배도 가능하다니 참고 해 주세요. 저도 이용할 일이 종종 있을 것 같아서 겸사겸사 남기는 포스팅 입니다. 오늘도 행복한 여행길 만들어 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