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속초 실내 아이랑 가볼만한 곳 산악체험 가능한 국립 산악박물관
역시 여름에는 강원도 여행이 최고인 것 같습니다. 수도권에서 가장 가까운 해변이 많은 곳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희도 아야진에 갔었는데 단순히 물놀이만 즐기기엔 아쉬움이 남아서 아이랑 가기 좋은 산악박물관에 다녀왔는데 그 이야기를 남겨보려 합니다.
1. 강원도 속초 국립산악박물관 소개
박물관에서 암벽등반 체험을 할 수 있는 유일한 곳 국립 산악박물관인데요. 해당 박물관은 산림청에서 운영하는 곳으로 휴양림과 또 다른 형태로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 위치 : 강원도 속초시 미시령로 3054 (노학동 735-3)
- 운영시간 : 오전 9시 ~ 오후 6시(매주 월요일 휴무)
- 관람료 : 무료
- 주차 : 무료(건물 바로 옆에 주차장 있어요)
- 체험 활동 : 고산체험, 산악 체험, 퍼즐 맞추기 등의 체험활동 및 산악인과 대한민국의 산에 대한 사진과 전시물을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 일부 체험활동은 인터넷 예약으로 진행되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참고해 주세요.
전시관 입구입니다. 오픈된 지 얼마 되지 않아 깔끔하고 세련된 외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강원도라는 지역상 특색 때문인지 그렇게 붐비는 분위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평일이었음에도 사람이 많긴 하더라고요.
건물 위쪽으로 보면 웬 사람이 등산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정말 아찔합니다. 하지만, 진짜 사람은 아니고 모형이더라고요. 처음엔 공사 중인 줄 알았습니다.ㅋㅋㅋ
입구에 들어서면 이렇게 커다란 암벽이 보이고, 암벽을 타는 사람들을 볼 수 있는데 이것도 진짜 사람은 아니고 모형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하지만 정말 실감 나게 만들어서 아이들에게도 실질적으로 보여 줄 수 있어 좋았습니다. 한참을 신기해하며 쳐다보더라고요. 이 모형은 1층뿐 아니라 2층 천장까지 연결되어 있어서 2층에서도 좀 더 가까이 관찰하실 수 있습니다.
안내 표지판이 이렇게 되어 있는데 보통 관람 순서는 4층에서부터 내려오시면 관람이 편합니다. 4층과 3층은 전시 및 포토존이고, 2층에는 체험활동공간입니다. 관람물이 그렇게 많지는 않아서 여유롭게 둘러보실 수 있습니다.
고산환경을 체험할 수 있는데 이 부분은 하단에서 다시 말씀드릴게요. 그리고 고산체험을 제외한 나머지 전시실 및 체험실은 자유롭게 관람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VR체험도 있는 것 같은데 저희 갔을 때는 안내원이 없어서 어떻게 하는지 몰라 체험을 생략했습니다. 아마 1층에 있는 영상물 앞에서 하는 것 같더라고요.
이외에도 집에서 산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는 활동지도 제공하고 있는데, 산악 박물관 홈페이지에 가시면 색칠놀이와 우리나라 산에 대한 퀴즈 풀이 및 해답에 대한 자료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해당 자료에서 나오는 산악박물관 관련 자료에 나오는 퀴즈는 쉽지 않아요. 그래서 어느 정도 산과 관련한 지식이 있는 친구들이나 혹은 박물관을 관람하고 나서 문제 풀어보기에 괜찮은 것 같아요.
정답을 몰라도 해설지까지 친절하게 마련되어 있으니 혹시 필요하신 분들은 해당 사이트에 방문하셔서 자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색칠놀이를 통해서 우리나라의 주요 산의 위치를 알 수 있는 활동지도 있어서, 박물관 견학과 관련한 연계활동으로도 활용하시기에 좋은 자료인 듯하여 링크 공유합니다.
해당 링크를 활용하셔서 집에서 한 번쯤 풀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어른들에게도 유익한 활동이 될 것 같더라고요. 생각보다 어려운 것도 있고 신기한 내용도 알 수 있답니다. 대한민국 산의 신비로움을 더 깊게 느낄 수 있는 활동지인 듯합니다.
2. 4층 설악의 사계와 하늘정원
이제 4층부터 둘러봅니다. 4층까지는 계단을 이용하셔서 올라가셔도 되고,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4층에는 하늘정원과 설악의 사계를 관람하실 수 있는데, 하늘정원은 외부에 있으며 망원경과 울산바위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곳에서는 꼭 사진을 찍으셔야 합니다. 울산바위를 가까이 볼 수 있는 망원경도 마련되어 있는데요.
역시나 그냥 지나치지 않는 아이들입니다. 다만, 130cm 이하의 어린아이의 경우 키가 허락되지 않을 수 있으니 보호자의 도움으로 울산바위를 좀 더 가까이에서 관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설악의 사계는 이렇게 전시물로 관람을 하실 수 있습니다. 좀 더 여유를 가지고 사진을 감상하고 싶지만 활동적인 것들 외에는 관심 없는 아이들 덕분에 사진만 찍어두고 지나칠 수밖에 없었습니다.
3. 3층 산악컬렉션과 산악인 이야기
여기는 3층에 있는 산악인들과 등산에 대한 역사와 이야기 그리고 그와 관련된 물품들을 둘러볼 수 있는 전시실이 있습니다. 혹시 등산을 좋아하시는 분이거나 관심이 많으신 분들에게는 좋은 곳일 듯합니다. 연도별로 유명 산악인과 그에 대한 이야기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상에 서있는 모습만으로도 감동이 벅찼지만 이곳은 너무 실물적이라 아이들이 무서워해서 조금 빠르게 관람을 마쳤습니다.
이것은 정말 신기하고 신박한 전시물이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궁금하시다면 직접 관람해서 확인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이 전시물은 그냥 대충 보면 별거 아닌 것 같고 자세히 봐야 그 의미와 감동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2층으로 내려가기 위한 기다란 복도에는 히말라야 14 봉우리를 파노라마처럼 펼쳐놓은 곳이 있습니다. 저는 히말라야의 산맥의 이름이 이렇게 모두 다른 지도 몰랐고 14 봉우리나 된다는 것도 이때 알았습니다. 저희 아이는 제일 높은 산맥이자 역시나 제일 많이 알려진 에베레스트에 가서 사진을 찍어달라고 재촉합니다.
4. 2층 산악 체험실 및 고산체험실
급하게 사진을 찍고 내려오면 온갖 체험실이 밀집되어 있는 2층에 도착합니다. 아이들이 제일 신나 하는 공간이며, 즐길 수 있는 요소들이 많은 공간입니다. 정적인 아이들도 체험할 수 있는 색칠놀이나 퍼즐 맞추기 등의 활동도 있어서 모든 아이들이 좋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히 산악체험실은 실제로 등반할 때 신는 신발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산악용 신발을 왜 신어야 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할 수 있는 것 같네요. 저도 산악용 신발은 처음 봐서 신기했습니다. 산악체험실은 중간 부분은 접지대가 끼워져 있지 않은데 그 이유는 아마도 선수들이 연습용 도로 사용되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너무 높은 곳은 혹시 모를 안전사고에 대비해서 일부러 빼놓은 것 같더라고요. 그래도 낮은 곳도 높이가 있고, 일관된 곳뿐만 아니라 실제 암벽처럼 다른 형태의 암벽 타기도 있어서 아이들이 다양하게 체험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고산체험실에서 VR과 고산환경 체험이 있는데, 해당 체험은 인터넷으로 예약 후 이용하실 수 있으며 특히 고산환경체험은 연령이 제한되기 때문에 보호자와 함께 하더라도 체험이 불가하니 이점 유의하셔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VR체험은 1층에서 상시 진행되는 사항이므로 1층에서 자유롭게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고산환경체험은 상시 체험이 아니라 체험시간이 정해져 있어서 일정에 맞춰 예약을 하고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시간이 되면 고산체험실 앞에 줄을 서있으면 차례로 입장이 가능합니다. 아차! 연령은 10세 이상~65세 이하인 사람만 가능하므로 참고해 주세요. 10세 이상이지만 초등학생인 경우는 보호자 동반입니다.
고산체험실과 색칠놀이 건너편엔 이렇게 지도 퍼즐조각을 맞추는 곳과 러닝머신처럼 클라이밍을 체험하는 기계가 있어요. 클라이밍 체험은 속도 조절은 되지 않지만 가장 아이들에게 인기 많은 체험장소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속도 조절 버튼은 있는데 안전상의 이유로 작동되지 않는다고 하더라고요.)
또 한편에는 매듭짓기 설명과 방법 그리고 실제로 해볼 수 있는 끈이 달려 있습니다. 북카페도 있고요. 이곳에는 다양한 소파도 있어서 조금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공간입니다. 체험활동을 하면서 힘들었던 체력을 충전할 수 있는 시간도 가져보세요^^
5. 1층 등산여행이야기 감상 및 VR 체험
1층에는 아주 커다란 스크린 앞에 테이블이 놓여 있는데, 등산하는 이야기와 한국에 있는 산을 여행하면서 찍은 코스 이야기 등이 나옵니다. 생각보다 재미있게 봤어요. 그리고 VR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데 저희는 하지 못했지만 혹시 시간이 되신다면 진행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강원도 속초 실내 아이랑 가볼 만한 곳으로 산악박물관 다녀온 이야기를 말씀드렸는데, 일정을 계획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언제나 즐거운 여행 되시길 바라며 여기서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