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건강은 1순위

술과 함께 먹으면 좋은 안주 vs 나쁜 안주

요정만세 2019. 11. 27. 00:58
728x90

술과 최악궁합 vs 최고궁합


지난번 포스팅에서 간은 해독작용을 돕기 때문에 간을 위태롭게 만드는 술은 좋지 않음을 설명드렸습니다.

2019/11/26 - [mom's review/mom's medicine] - [의료] 조용한 악마 간암 - 원인, 증상, 예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렇다면 피할 수 없는 술자리에서 술을 좀 더 건강하게 마실 수 있는 술과의 궁합을 한번 살펴볼까요?


<< 최악의 궁합 >>

고열량 안주 - 치맥, 피맥 등의 치킨이나 피자 등을 함께 먹는 경우가 많은데, 고열량의 안주와 함께 섭취했을 경우 알코올 분해능력이 저해되며, 지나친 나트륨 함량 등으로 더 많은 술을마시게 되는 요인이 됩니다. 또한 고칼로리의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므로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튀김 - '산성'성분을 가진 음식으로 소화 과정에서 내뿜는 이산화탄소는 음주후 숙취나 악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스낵 - 새우과자와 맥주는 환상의 궁합이지만, 수분함량이 적은데다 나트륨 함량은 높아 생각보다 많은 양의 맥주를 섭취하게 되고, 나트륨 섭취로 알코올 분해를 저해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내사랑 새우과자여 안녕.ㅜㅜ

커피 - 일시적인 각성효과로 취하지 않은 것처럼 느끼게 하므로 과다 음주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최고의 궁합 >>

- 이뇨작용 촉진, 포만감 충족, 알코올을 희석시켜주는 말할 필요도 없는 최고의 안주! 단, 맛은 없습니다ㅠㅠ

과일&채소 - 수분함량이 높아 이뇨작용을 돕고 체내에서 알코올이 빠져나가는 시간을 단축시켜 줍니다. 또한 과당이 알코올 분해작용을 돕고, 항산화 성분이 해독작용을 돕기 때문에 술안주에는 제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맥주와 함께 먹을시에는 둘 다 찬성분으로 소화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겠습니다.

육포나 오징어 - 육포는 알코올 흡수를 지연시켜주고, 오징어는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과 간해독 성분인 타우린이 많아 안주로 제격!

고단백 음식 - 대체로 단백질 음식하면 떠오르는게 고기, 우유, 두부, 치즈가 대표적인데 이 음식들은 그냥 먹어도 좋지만 술안주에서도 그 인기를 발휘합니다. 고단백으로 적당한 포만감으로 술의 섭취를 줄일 수 있고, 위를 보호하는데도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단, 고기를 먹을 땐 튀기고 구운것보단 삶은 고기가 더 좋겠죠?!

이온음료 - 체내 알코올 흡수율을 높여 좋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지만 사실은 그 반대, 이온음료는 알코올을 희석해 주는 효과로 숙취해소에도 좋으며 갈증을 해소 시킬 수 있어서 좋습니다. 실제 실험을 통해서도 이온음료와 함께 술을 마신 경우 혈중 농도가 더 낮게 나왔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단, 이온음료의 달콤한 성분 때문에 과음할 수 있으니 이점또한 명심해야 하겠죠?


정리.

최악의 안주는 맵고 짜고 수분함량이 적은 식품, 최고의 안주는 고단백에 나트륨함량은 적고 수분함량이 많은 식품이 되겠습니다.



팁! 술마시기 1시간 전에 숙취해소음료를 마시면 숙취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숙취해소 음료는 먹은 후보단 먹기전에 마시는게 더 효과좋다는 사실!

빈속에 술을 마시면 위에도 무리가 갈 수 있고, 더 빨리 체내에 흡수되어 더 빨리 취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한 안주로 건강한 술문화를 만들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오늘도, Miso -